[세계문학]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등록일 2003.07.10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1835년 완성된 『고리오 영감』은 1819년경 파리의 한 하숙집을 배경으로 부와 출세를 꿈꾸는 라스띠냑과, 생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 도덕적인 방식으로라도 그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믿는 보뜨렝, 그리고 두 딸을 위해 모든 것을 헌신하고도 그 딸들의 냉대와 무관심 속에서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는 고리오 등 여러 전형적인 인물들을 그리고 있다.

목차

▶ 19세기 프랑스문학
▶ 시대에 대하여
▶ 오느레 드 발자크 [H. Balzac] (1799-1850)
▶ 발자크의 작품 세계
▶ 『고리오 영감』은......
▶ 『고리오 영감』을 읽고......
▶ 구성에 대하여

본문내용

<고리오 영감>

1835년 완성된 『고리오 영감』은 1819년경 파리의 한 하숙집
을 배경으로 부와 출세를 꿈꾸는 라스띠냑과, 생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 도덕적인 방식으로라도 그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믿는 보뜨렝, 그리고 두 딸을 위해 모든 것을 헌신하고도 그 딸들의 냉대와 무관심 속에서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는 고리오 등 여러 전형적인 인물들을 그리고 있다.
이러한 인물을 통해 발자크는 약육강식의 원리에 의해 무자비한 생존경쟁에 오염된 근대 사회의 폭력적인 모습과 이기주의, 그리고 책략과 혼란의 난무하는 인간 사회의 전락을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그 곳에서 사랑의 왜곡과 파괴를 여실히 드러낸다.
소설의 시발은 기교적 구성을 꾀하지 않고, 하숙집이 있는 파리의 한 거리에 대한 치밀한 묘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작가의 디테일의 극명한 묘사에 대하여는 논자에 따라 이론이 구구하지만, 『고리오 영감』에서도 그는 우선 하숙집의 주위에서, 경내에 들어가 정원을 관찰하고, 외관을 바라보며, 창문의 수에서부터 그 색조, 석양, 바람벽에 붙은 티 끌 하나 빼놓지 않고 세밀히 그리면서, 현관을 통하여 실내로 들어가서, 다시 식당, 주인 의 방, 하숙방, 장식, 소도구를 하나하나 끈기있게 그리고 있다. 이것이 끝나면 동숙인의 소개다. 인물소개도 결코 사건이나 장면의 전개를 쫓아서 시행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하나 장부를 펼쳐 보이는 듯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