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명청 시대의 서양문물의 전래

등록일 2003.07.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명초 중기의 서양과의 교역
*명말청초의 선교사의 활동
*중국과 서양과의 교역 내용
*중국인의 서양문화에 대한 태도
*서양인의 중국에 대한 문화인식

본문내용

17세기말에 이탈리아인 마르틴 마르티니는 중국의 역사, 지리, 사상을 유럽에 소개하였다. 이들 선교사의 중국관은 대체로 중국을 위대한 제국으로 찬미하고 중국의 사상과 문화를 격찬하고 있다. 강희제를 위대한 군주이며 학자로, 그리고 건륭제도 세계 제일의 군주로 소개하기도 하였다. 18세기 프랑스인 신부 듀알드의 중국제국전지(中國帝國全誌)는 유럽의 중국연구가에게 별리 애독되었다.
경제학자인 케네, 아담 스미스도 중국문화에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케네의 중농주의(重農主義)경제이론은 그 근거를 중국의 농본주의에서 구하고 있다. 쪽히 18세기 계몽주의시대의 자연법사상에는 중국의 천사상(天思想)의 영향이 켰다. 중국의 과거제도를 비롯한 관료제도는 매우 진보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영국, 프랑스의 고등문관 시험제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 밖에 중국의 도자기, 칠기, 견직물, 그림, 정원예술, 실내장식 등이 루이 14세의 베르사유 궁전을 장식하고 예술과 공예방면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17세기까지의 중국에 대한 이러한 찬미론은 犯세기 후반에 이르러 중국멸시론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사상가가 프랑스의 몽테스키외이다. 그늘 중국을 2천년 가까이 발전이라고는 전혀 없이 정체된 사회이며 236인의 황제(皇帝)전제적 통치를 계속하면서 사회발전이 정지되고 전제정치가 연속된 후진사회로 단정하였다. 이리하여 헤겔에 이르러 중국사회는 자유인은 오직 황제 한사람 뿐이고 인민은 모두 황제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하는데 이는 마치 서양고대의 노예제 사회상태라고 비판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