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답사] 공주국립박물관 기행문

등록일 2003.07.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직접 공주에 다녀와서 쓴 것입니다.
송산리 고분군의 무령왕릉과 국립공주박물관을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제 나름대로의 느낀점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학기에 한국전통문화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 계획서를 보니, 유적지를 답사하고 감상문을 내는 과제가 있었다. 새학기를 시작하는 마음으로 빨리 다녀오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친구들과 3월 달 안에 가는 것으로 정했다.
3월 21일, 우리는 계획한 것을 실행하기로 했다. 어느 곳으로 갈지 많은 고민을 한끝에 공주로 목적지를 정했다. 청주에 살아서 흥덕사지나 청주국립박물관은 많이 가봤지만 공주는 어렸을 때 한번 가본 이후로는 처음이었다.
가경 터미널에서 출발해, 오후에 송산리 고분군에 도착했다. 날씨가 좋아 기쁜 마음으로 들어섰다. 입구에 투호가 준비되어 있어서 직접 해보며 색다른 경험도 할 수 있었다. 그곳에서 일본인 관광객을 만나 짧은 인사말을 나눌 수도 있었다. 하지만, 공사중이라서 못 본 부분들이 많아 아쉬움이 남았다.
무령왕의 무덤은 1971년 송산리 고분군의 중심 무덤인 6호분을 보호하기 위해 배수시설을 하는 과정에서 극적으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오랜 시간동안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많은 백제의 유물과 기록이 더욱 잘 간직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왕릉에는 삼국시대의 확실한 연대 및 그 시대의 사회상, 문화상 등 역사적인 사실들을 입증하는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이것으로 인해 우리는 백제 문화의 찬란함을 확인할 수 있는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