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중국,일본의 역사왜곡

등록일 2003.07.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과서 문제와 천황촵천황제
1. 발표요지
2. 나의 생각

Ⅲ. 중국의 애국주의와 역사교육
1. 발표요지
2. 나의 생각

Ⅳ. 한촵일 역사교과서의 현대사 서술 비교.
1. 발표요지
2. 나의 생각

Ⅴ. 전쟁과 평화에 대한 기억의 차이, 그리고 역사교육
-동아시아 5개국의 중고교용 자국사 및 세계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1. 발표요지
2. 나의 생각

Ⅵ. 맺음말

본문내용

일본 문부과학성은 중학교 역사교과서를 검정하면서 '후소샤' 교과서를 검정에서 통과시킴으로서 한국 및 국제사회와 일본 시민사회로부터 격렬한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일본의 역사교과서 통과는 한일 양국간의 우호와 이를 바탕으로 한 동아시아의 평화, 민주주의의 실현에 결정적인 걸림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일본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비판하는 작업은 단순한 내정간섭이 아니며 한국 자신만이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동아시아 전체의 평화와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초국가적 시민운동의 성격을 지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어보고자 하는점은 일본 역사교과서 속에서 한국사와 관련해 몇 가지 왜곡 사례들은 찾아내어 비판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작업만으로는 한일 양국간에 진정한 역사의식상의 '상호이해'가 이루어지기 힘들다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한일 양국의 역사학자, 역사교육자, 일반 시민, 학생들간에 서로를 깊이 이해하기 위한 광범위하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양국정부간에 추진되고 있는 한일 역사공동연구 위원회가 그 같은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임은 출범단계부터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그 궁극적인 몫은 결국 시민사회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일 양국간 역사의식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서, 두 국가의 역사교과서를 비교하여 서로의 공통점과 차이점, 장단점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의 보편적 시각에서 양국의 역사교과서가 어떻게 다시 쓰여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역사문제연구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