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인민공화국 50년사

등록일 2003.07.0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장 인민공화국 전사(前史)와 새로운 국가의 탄생
제 2장 사회주의 건설의 모색
제 3장 프롤레타리아 문화 대혁명
제 4장 복잡하게 얽힌 근대화로의 전환 과정
제 5장 개혁, 개방 노선과 천안문 사건
제 6장 덩샤오핑 이후의 체제와 부유한 강대국으로의 도전

본문내용

19세기 이후의 중국역사는 대내적으로 부패와 반란으로 피폐하였고, 대외적으로는 서구 열강들의 침입으로 기반을 침식당해 가고 있었다. 이러한 불안 속에 아편전쟁이 발발하고 이를 계기로 청조에 대항하는 농민반란인 태평천국운동이 일어나게 되고 서구 열강의 군대에 의해 진압된다. 이후 평등주의, 반식민지 민족주의, 근대화가 대두되면서 전통 사상과 체제를 중시하면서 서양의 과학기술을 응용한다는 ‘양무운동’, 서양의 사상의 도입을 적극 주장하는 ‘변법자강론’, 반기독교 운동으로 시작해 서구 열강에 저항한 ‘의화단운동’ 등이 전개된다.

장쩌민의 국제관계의 성과를 살펴보면 미국과의 정상회담을 개최하였으며, 일본의 총리방문으로 중일 관계개선, 러시아와의 정상회담 성사, ASEAN과 한국의 공동성명 발표, 한반도의 4자 회담 중재 등을 이끌었다. 또한 미국의 클린턴 정부로부터 타이완 문제에 관한 3개의 반대(2개의 중국, 타이완 독립, 주권과 관련된 국제기구에 타이완이 참가하는 것 반대)를 끌어내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중국은 국제적 지위를 높임과 동시에 국제기구에서 강력한 행위자로 대두 된 것을 중시해야한다. 중국은 미국중심의 세계질서에 대항하는 논리로써, 어떠한 블록이나 동맹도 만들지 않고, 나라의 대소를 불문하고, 평화공존 5원칙에 따라 공정, 평등하고 합리적인 국제정치, 경제 신질서를 확립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중국이 정치안정을 유지하고, 기본적으로는 경제발전을 지속하며, 타이완 문제 등으로 인해 대규모 순사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몇 가지 전제 조건은 있지만 다음 세대에는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강한 강대국의 하나가 될 가능성은 높다. 중국의 앞날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아가서 세계를 좌우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