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작가론>성석제

등록일 2003.07.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석제의 작품을 읽을 때는 먼저 소설의 재미를 느끼면서 한바탕 웃어 제낀 다음에 숨을 고르면서 잠깐 과연 이 소설이 왜 재미있는지 그 숨겨진 뜻을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그의 소설은 메시지가 없어 보이지만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것처럼, 그 속에서 하나의 포착물을 발견할 수 있다. 성석제는 우리를 웃기지만 실없는 웃음만으로 간과할 수 없게 한다. 그것은 그의 소설적 재미가 인생의 비극에서 출발하여 냉소를 거친 다음에야 획득된다는 점에서 확인된다. 그리고 이 점은 그가 문학에 입문할 때 '망해도 같이 망하자'는 친구와의 굳은 결의로 쓰기 시작한 시에서도 나타난다. 소설에 비해 개성이 뚜렷하지 못하여 덜 주목받고 있지만, 시집 역시 성석제의 문학적 촉수에 걸려든 삶의 형상을 자세히 보여준다.
87년 문학잡지에 시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여 실질적인 작품활동이 10년도 채 못되는 작가에게서 우리는 하나의 가능성을 발견한다. 그것은 아마도 성석제의 문학이 우리에게 쉽게 접근해 오고, 쉽게 접근한 사실과는 달리 만만치 않은 화두를 던져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자료

성석제, 호랑이를 봤다, 작가정신, 1999.
성석제, 새가되었네, 강, 1996.
http://members.tripod.lycos.co.kr-
http://artscenter.kcaf.or.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성석제의 작가론 작품론 10페이지
    소설이란 무엇보다도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이 성석제의 확고한 소설관의 중심이다. 그는 글을 쓸 때, 굳이 유익해야 한다거나 교훈이 되어야 한다는 부담을 갖지 않는다. 계몽적인 것은 너무 무거울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억압을 낳을..
  • 로맹 가리 작가론 및 작품론 - 작품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 「몰락」을 중심으로 14페이지
    (1) 로맹 가리와 에밀 아자르의 이중생활 로맹 가리(R.Gary)는 러시아 출신의 유태인 이민자이다. 그의 어머니가 제1차 세계대전 때 러시아를 떠나 아들과 함께 폴란드를 거쳐 프랑스로 이주했던 것이다. 낯선 ..
  • 성석제 작가론 23페이지
    Ⅰ. 서론 성석제는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그의 글들은 특유의 재기발랄함으로 읽는 자로 하여금 책에서 눈을 한시도 뗄 수 없게 한다. 같은 말이라도 재미있게 하는 사람이 있다면 같은 말도 재미있게 하고 다른 말도 재..
  • [문학]김성한 작가론, 바비도 작품론 6페이지
    김성한의 작품은 6․25 전, 6․25후 , 1960년대 중반 이후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6.25전은 풍자. 해방 후 사회에서 친일 잔재들이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지르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 [인문]성석제 소설쓰는인간 쪽글(한국 현대 작가연구수업) 1페이지
    삶의 저변에서 온갖 부조리를 겪는 1인칭 주인공 시점 속 화자의 어조는 사뭇 담담하다. 심지어 주인공은 광대가 되어 자신이 살아온 파란만장한 밑바닥 인생을 유쾌한 희극속의 일처럼 말한다. 이런 화법과 실제 그 삶속의 간극은 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작가론] &lt;작가론&gt;성석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