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사] 미국은 진정한 세계의 경찰 국가 인가

등록일 2003.07.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미국의 매너리즘
2. 그들의 악의 축
3. 미국의 패권주의

Ⅲ. 맺음말

본문내용

미국의 중동정책으로 인해 이스라엘의 도심 한 가운데서는 지금도 거리에 폭탄테러로 인해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 미국의 이데올로기와 정책이 세계 평화를 지키고 그 평화를 위협하는 무리를 제거한다고 하지만 그 만큼 세계에서 가장 적이 많고 우방국가들로부터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자국민들이 테러에 노출 당하기 쉬운 나라가 되어버렸다. 미국은 분명 세계에서 유일하게 스스로 군사적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강대국이다.
그러나 막강한 국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그들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다는 미명하에 수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남겨줬고 죽음으로 몰아넣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명분과 이익에 맞춰 전쟁을 수행하며 최첨단 무기들을 세계 각 나라 세일즈에 나서고 있다. 평화의 이면에는 무기 상인들의 돈벌이에 나서는 미국의 이중적인 모습이라 아니 할 수 없다. 현재 미국은 이라크의 후세인 정부 정권교체를 위해 전쟁을 준비중이다.
세계의 평화를 지키려는 미국의 행동으로 스스로의 위협과 테러에서 안전하기 위해 취하는 행동인지 아니면 평화를 가장한 자국의 이익을 노린 행동인 것인가. 미국이 주장하는 대로 평화를 위협하는 악의 축을 응징하는 미국의 정책과 군사적 행동들이 과연 세계평화를 위하고 정의로운 행동인 것인가. 미국의 진정한 본심은 무엇이며 그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911테러 이후 미국이 행해온 미국의 정책과 군사적 행동들이 정의로운 것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들의 정책 그리고 세계의 경찰국가로서 정당한 행동을 하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김동문, 『사담 후세인』, (시공사, 2002)
하워드 진, 『오만한 제국』, 이아정역(당대, 2001)
파워즈 A. 거즈스 『이슬람과 미패권주의』, 장병옥역(명지사, 2001)
『빈 라덴과 알 카에다』, 김병국, 김재희(동아시아,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