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사] 영국 산업혁명에 나타난 아동노동들의 실상

등록일 2003.07.0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영국 산업혁명과 아동노동의 관계
Ⅲ. 아동노동의 실태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구미 각국의 역사를 보면 경제발전 과정에 연소자들이 광범하게 고용되었음이 두드러진다. 많은 경우에 있어 어린이는 노동공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였고 공업화 초기단계에서 흔히 과도한 노동으로 인간적 착취를 당하였다. 이러한 현상이 모든 나라에 공통적인 것인지 곳에 따른 정치, 경제, 사회, 인구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인지는 단언할 수 없다.
산업혁명기의 영국사는 자본주의 발달사와 더불어 민중사 혹은 빈민사를 같이 보아야할 만큼 고통과 가난과 착취와 범죄의 시절이기도 하였다. 이런 시기에 아동들은 고용주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본이요, 노동력이였다. 산업자본의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값싸고 풍부한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공급원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장아동이야말로 산업화과정에서 가장 가혹하게 희생당한 존재였다는 데 견해를 같이한다. 물론 이러한 견해에 이론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일부 연구자들은 공장아동이 전통적인 수공업분야에 종사하던 연소자들에 비하여 특별히 열악한 처지에 있지 않았고, 동시대의 고발문서, 그 중에서도 특히 새들러 보고서는 공장아동이 실태를 의도적으로 왜곡, 가장한 것이며, 1833년 공장법 제정 이전에 이미 아동고용의 추에는 완화되고 있었다는 수정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공장법의 영향 문제는 논외로 한다고 하더라도 수정론자들이 새들러 보고서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근거로써 자주 인용하는 1833년 공장조사보고서조차도 공장아동의 비참한 실태를 보여 주는 비교적 풍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아동노동을 실제로 있었음에 근거한다. 그리고 아동노동은 1780년과 1840년 사이에 착취의 강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사료를 접하면 알 수 있다.
근대적 의미의 노동법체계가 확립되기도 전에 산업노동자의 대열에 들어서기 시작한 연소자들은 열악한 작업환경 아래서 장시간의 노역에 시달리지 않으면 안 되었다. 프리드리히 엥겔스(Friedrich Engels)이래 영국 산업혁명기에 사회사나 또는 공장법의 역사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은 동시대의 광범한 자료에 의거하여 공장아동이야말로 산업화 과정에서 가장 가혹하게 희생당한 존재의 하나였다는 데에 견해를 같이한다.

참고 자료

양동휴, 『아동노동과 영국의 산업혁명』, 서울대출판사, 1996
이영석, 『산업혁명과 노동정책』, 한울, 1994
E.P 톰슨,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 창작과 비평사, 2000
찰스디킨스, 『올리버트위스트』, 신아사, 2000
박지향, 『영국사』, 까치, 1998
E.L 우드와드, 『영국사개론』, 총신대학교출판부, 1988
칼 드 슈바이니치, 『영국 사회복지 발달사』, 인간과복지, 2001
W.A 스펙, 『진보와 보수의 영국사』, 개마고원, 200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