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에 대하여

등록일 2003.07.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초현실주의는 제 1차세계 대전 직후인 1919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까지의 약 20년 정도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전위적인 문학․예술운동을 말한다. 초현실주의는 허무적인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뿌리를 찾는다면 그것은 다다이즘에서 찾아야 한다.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기성의 전통․질서에 대한 파괴운동이었던 만큼 비합리를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콜라주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초현실주의 강력한 무기인 에로티시즘에 이르러서는 다다이즘의 비도덕적인 자세를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의 자연스런 결과로서, 당시 1차 세계대전의 참상으로 기인된 인간의 의욕과 문명을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초현실주의의 후반기에는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의지가 정치적 활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러나, 다다이즘처럼 극단적인 경향을 보이지 않고 무의식과 꿈의 세계를 지향하여 시각예술에서도 환상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창조하였다.

초현실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며 앙드레 브로통은 프로이드 학설의 방법론이 인간의 정신을 고정관념, 존재적 가치체계, 일상성으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