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환경,환경학 개론] 숲과 인간과의 상관관계

등록일 2003.07.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숲 생태계
2. 인류의 출연과 진화 과정
3. 숲과 생태적인 삶
4. 숲이 환경적으로 주는 영향
5. 숲의 훼손
①토양의 침식
②목초지 조성과 골프장 건설
③산불
④멸종 위기의 생물들
6. 숲의 보호

본문내용

과학자들은 지구의 역사를 약 45억년으로 잡고 있다. 그리고, 약 10억년 전에 지상에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었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다. 그 10억년 지구의 역사 가운데 가장 위대한 역사는 식물의 생성일 것이다. 특히 나무의 등장과 숲의 완성은 자연사의 실질적인 시작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중요했다. 인류 문명 역시 숲 속에서 숲이 있는 곳에서 시작되었다. 인류는 숲이 없는 곳에 문화를 전개한 역사가 없다.
우리의 산림 면적은 6,456천 ha로, 국토의 67%를 차지한다. 그래서 숲 하면 젤 먼저 산림(山林)을 생각한다. 山자의 형상을 보면 나무들이 서 있는 모습을 연상케 한다. 나무․숲이 없으면 이미 산이 아니다. 자연이라고 했을 때도 우리들은 맨먼저 울창한 산림부터 떠올린다. 숲은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완벽한 자연의 모습이다.
숲은 나무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다. 숲은 서로 다른 생명들이 스스럼없이 어울려 사는 생명 공동체이다.
식목이나 조림도 중요하지만, 이미 조성되어 있거나 전래되어 오는 우리 숲에 대하여 돌 하나,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 흙 한 줌이라도 산림자원으로 보호하는데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산림 병해충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방제를 강구하여야 하고, 매년 산림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는 산불을 적극 방지하여야 하며, 오염물을 마구 방치하거나 숲을 해치는 폐습을 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