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법] 친생부인제척기간위헌

등록일 2003.07.0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친생부인제척기간위헌 (헌법재판소 1997.3.27. 95헌가14, 96헌가7 결정(병합) 판례평석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의 소재

Ⅱ.친생부인권은 제한될 수 있는가?

Ⅲ. 친생부인의 소에 있어서 제소기간의 기산점
1. 학설
(1)출생시설
(2)부인원인인지시설
(3)절충설
2. 소결

Ⅳ. 친생부인의 소에 있어서 제소기간에 관한 문제
1. 친생부인의 소에 관한 입법례
2. 검토

Ⅴ.결어

본문내용

【사실관계】
1. 95헌가 14호 사건
제청신청인 민병기와 신청외 강순녀가 1992. 4. 6. 혼인신고를 마치고 법률상 부부로서 혼인기간중인 1992. 12. 17. 위 강순녀가 신청외 민준기를 출산하여 1993. 2. 17. 출생신고를 하였으나, 위 민병기와 강순녀의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못하여 심한 불화를 겪던 중 1993. 11. 말경 위 강순녀가 위 민주기는 민병기의 친생자가 아니라고 말하였지만 위 민병기는 그때까지만 하여도 위 강순녀가 부부간의 불화 끝에 홧김에 위와같은 말을 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별다른 의심없이 지나갔는데 위 강순녀가 그후에도 계속 "위 민준기는 민씨의 핏줄이 아니다. 수년후에 친부의 호적에 올릴것이다."라는 말을 되풀이 하여 위 민병기는 차츰 위 민준기가 자신의 친생자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하여 오던 중 1994년 초순경 위 강순녀의 직장에 찾아갔을 때 위 민준기가 동녀의 직장상사와 매우 닮았음을 보고 위 민준기가 자신의 친생자가 아니라고 확신하고 위 민준기의 출생으로부터 1년 8개월 후인 1994. 8. 21. 서울가정법원에 위 민준기를 상대로 친생부인의 소를 제기하였다.

2. 96헌가 7호 사건
제청신청인 조연구와 신청외 김애자가 1981. 9. 22. 혼인신고를 미치고 법률상부부로서 혼인기간중인 1993. 7.1. 위 김애자가 신청외 조남규를 출산하였으나, 위 김애자가 그동안 타인과 정을 통하여 온 사실이 발견되어 위 조연구가 위 김애자에게 이를 추궁하자 위 김애자는 이를 시인하면서 아울러 위 조남규가 위 조연구의 자가 아니라고 말하였고, 이에 위 조연구가 정액검사를 받아본 결과 자신의 정액에는 정자가 없음이 판명되자 위 조남규가 자신의 친생자가 아니라고 확신하고 위 조남규의 출생으로부터 2년 2개월 후인 1995. 9. 14. 청주지방법원에 위 김애자, 조남규를 상대로 친생부인의 소를 제기하였다.

3. 그런데 민법 제844조는 「처가 혼인중에 포태한 자는 부의 자로 추정하고, 또한 혼인성립의 날로부터 200일 후 또는 혼인관계종료의 날로부터 300일 내에 출생한 자는 혼인중에 포태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바, 이 규정에 의한 친생추정을 받는 자에 대한 친자관계를 다투기 위해서는 오직 부만이 모 또는 자를 상대로 민법 제846조에 규정된 친생부인의 소를 제기할 수 있고, 민법 제847조 1항은 그 제척기간을 1년으로 규정하여 제소권자와 제척기간에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어 위 각 제청신청인들의 위 각 친생부인의 소는 제척기간 경과 후에 제기된 것으로서 각하를 면할 수 없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친생부인의 소 1페이지
    친생부인의 소 1. 친생추정 민법은 ‘혼인성립의 날로부터 200일 후 또는 혼인관계 종료의 날로부터 300일 이내에 출생한 자는 혼인 중에 포태한 것으로 추정한다(제844조 제2항)’고 규정한다. 즉 처가 혼인 중 포태한 자는 남편의 자녀로 추정하는 것이다. 2. 친생..
  • 가족법 재산분할청구권, 인지, 친생추정, 친생부인 7페이지
    <재산분할청구권> 1)의의 -원칙적 의미로 혼인 중 공동협력으로 이룩한 재산을 청산하는 것을 의미하고, 부가적으로 이혼 후 양당사자 지위형평을 위한 부양적 요소도 고려된다. 2)근거(도입이유) -별산제 하에서 혼인 중 공동협력으로 이룩한 재산의 청산의 필요 -처의 가사..
  • [법학입문, 친족법]부모와 자 관계 확정(친생부인의 소, 인지, 친생자 관계 부 존재 확인의 소) 4페이지
    부모와 자 관계 확정 Ⅰ. 서 론 자에게는 부나 모가 있어야 하고, 그 역할은 그 자를 낳은 생물학적 부모가 맡아야 한다. 친자관계는 그 사회를 형성하는 핵심적 요소의 하나이다. 인간은 출생 시부터 일정기간동안은 누군가의 재정적 지원은 물론 교육적 관심을 가지고 양육하..
  • [친족상속법]친생부인의 소의 제척기간에 대한 헌법불합치결정 4페이지
    Ⅰ. 서설 친생부인의 소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제척기간을 둘 것인가는 법률적인 친자관계를 진실에 부합시키고자 하는 부의 이익과 친자관계의 신속한 확정을 통하여 법적 안정을 찾고자 하는 자의 이익을 어떻게 그 사회의 실정과 전통적 관념에 맞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관한 문제..
  • 사실혼 친생자 9페이지
    사실혼 1.의의-사실상 혼인생활을 하고 있으면서 혼인신고가 없기 때문에 법률상 혼인으로서 인정되지 않는 부부관계 2. 성립요건 1)주관적요건-사실상의 혼인의사 2)객관적요건-사회 관념상 부부공동생활이라 인정할 만한 사회적 사실 사실상혼인관계존부확인청구★★ -사실혼이 성..
  • 친생부인의 소 2페이지
    <친생부인의 소> Ⅰ. 친생부인의 소의 의의 혼인 중 출생자로 추정받는 자는 친생부인의 소에 의하여만 친생추정의 부인이 가능하다. 따라서 친생추정을 받는 자를 친생자관계존부확인의 소를 제기하는 것은 부적법한 소제기라할 것이다. 다만 부적법한 청구일지라도 법원이 그 잘못..
  • [법학]혼인중의 출생자 3페이지
    혼인중의 출생자 1. 의의 혼인 중의 자는 혼인관계에 있는 부부 사이에서 출생한 자를 말한다. 자가 출생할 때에는 부부가 혼인 중이 아니었더라도 후에 혼인한 경우에는 혼인 중의 출생자로 본다. 이를 특히 준정이라고 한다. 처가 혼인 중에 포태한 자는 그 부의 자로 추정..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가족법] 친생부인제척기간위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