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 양벌규정에 관하여-대판 1999.7.15, 95도2870 건축법위반 판결(전원합의체)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3.07.07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형법에서 양벌규정과 법인처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문제의 제기

Ⅱ.양벌규정
1.서 설
2.양벌규정의 유형

Ⅲ.법인처벌과 양벌규정
1.문제의 소제
2.법인의 범죄능력·수형능력인정여부와 양벌규정
3.법인처벌의 근거

Ⅳ.실제행위자의 처벌근거와 범위
1.문제의 소제
2.행위자의 처벌근거법제

Ⅴ.본 판례의 검토
1.피고인 박찬실에 대한 판단
2.피고인 우원호에 대한 판단
3.구건축법 제57조의 양벌규정에 의한 실행행위자처벌의 타당성 여부(피고인 김재환,박영철)

*【참조】구 건축법(1991. 5.31. 법률 제4381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

본문내용

【사실관계】
부산광역시 도시개발공사가 발주를 하고 남도 개발 주식회사가 시공한 아파트가 기울어짐으로써 안전한 구조를 가지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 아파트의 시공은 당시 남도개발 주식회사 소속 건축기사인 피고인 김재환이 위 회사의 대표이사인 피고인 우원호의 포괄적 위임에 따라 위 아파트 공사의 현장소장 겸 현장대리인으로서 자신의 책임하에 위 아파트 공사의 시공 전반을 지휘·감독하였고, 피고인 박영철은 발주자측(부산광역시 도시개발공사)현장감독자로서 현장을 감독하였다. 그리고 피고인 박찬실은 이 사건 아파트의 공사감리를 맡은 공사감리자이다.

공사부실의 원인은 피고인 우원호와 피고인 박영철이 공모하여 위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시공의 순서와 방법을 그르치고, 그것이 원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피고인 박찬실은 이러한 부실한 시공의 공사에 대해 공사감리자로서 그 의무를 고의로 위반하였다.

【판시사항】
구 건축법 제57조의 양벌규정이 위반행위의 이익귀속주체인 업무주에 대한처벌규정임과 동시에 행위자의 처벌규정인지 여부(적극)

【판결요지】

[다수의견] 구 건축법(1991. 5. 31. 법률 제4381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 제54조 내지 제56조의 벌칙규정에서 그 적용대상자를 건축주, 공사감리자, 공사시공자 등 일정한 업무주(業務主)로 한정한 경우에 있어서, 같은 법 제57조의 양벌규정은 업무주가 아니면서 당해 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자가 있는 때에 위 벌칙규정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그 적용대상자를 당해 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자에게까지 확장함으로써 그러한 자가 당해 업무집행과 관련하여 위 벌칙규정의 위반행위를 한 경우 위 양벌규정에 의하여 처벌할 수 있도록 한 행위자의 처벌규정임과 동시에 그 위반행위의 이익귀속주체인 업무주에 대한 처벌규정이라고 할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양벌규정에 관한 고찰 25페이지
    Ⅰ. 양벌규정의 의의와 입법목적 1. 의의 “양벌규정”이란 주로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 사용인 기타의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일정한 위반행위를 한 때에는 그 직접적인 위반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영업주인 법인이나 개인에 대하여..
  • 양벌규정에서 법인의 처벌근거 5페이지
    3.현행 양벌규정의 체계적 유형에 따른 처벌근거 양벌규정에서 처벌의 법적 근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벌칙본조의 수범자가 누구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양벌규정에 선행하는 벌칙본조의 수범자와 실제 행위자가 누구인가를 기준으로 한다면, 양벌규정의 책임근거는 다음과 ..
  • 법인의 형사책임 23페이지
    Ⅰ. 序 형법상 범죄의 주체는 형벌의 주체가 되는 것이 원칙이다. 이는 형벌의 개별화원칙에 의하거나 형법의 효과면에서 당연히 범죄와 형벌의 주체가 일치되어야 할 것이다. 근대이전의 형벌대상은 자연현상이나 동물에 의한 침해도 인간생활에 害를 끼치는 경우에는 범죄시하여 왔..
  • 양벌규정의 개선입법에 관한 고찰 (Über die Reform der Parallelbestrafungsvorschriften in Nebenstrafgesetzen) 22페이지
    Neulich hat das koreanische Verfassungsgericht die sog. Parallelbestrafungsvorschriften für verfassungswidrig ausgesprochen, weil sie gegen Schuldprin..
  • 법인의 범죄주체성 3페이지
    법인의 범죄주체성의 논란문제Ⅰ.문제의제기객관적 구성요건 중에서 행위주체 관련 법인이 범죄행위를 할 수 있는가하는 능력의 유무가 논란이 되고 있다. 법인 자체에 대해 형사 처벌을 가하는 규정도 많다.법인의 범죄능력을 부정하면서도 법인에 대한 형사 처벌이 가능하다는 견해가..
  • 양벌규정 및 법인의 형사책임 정리- 책임원칙을 중심으로 4페이지
    Ⅰ. 서론 형법상의 구성요건은 범죄의 주체를 “··한 者”라는 형식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범죄의 주체는 사람(人)이며, 사람인 이상 원칙적으로 범죄의 주체(행위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자연인외에 법인도 범죄의 주체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견해가 대..
  • 법인의 범죄능력과 양벌규정의 해석론 8페이지
    Ⅰ. 서론 ‘법인’이 형법상의 범죄주체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오래 전부터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 형법상 자연인이 범죄의 주체가 된다는 점에는 이론이 없다. - 그 까닭은 실용주의적 형법관에 바탕을 두고 있는 영미법계에서는 법인 단속의 사회적 필요성을 중시하여..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