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난쟁이가쏘아올린공

등록일 2003.07.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ꡒ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ꡓ
고3때 처음 알게 된 소설이었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주로 나타낸다는 것.. 특히, 도시 빈민의 궁핍한 생활, 돈만 아는 사회 속에서 우리 사회의 문제였던 노동현실을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있다는 것..
이것이 내가 이 책에 대해 알고 있던 사실 전부였다. 그저 시간에 쫓겨 교과서 지식으로만 지나가기에는 내가 느껴야 하는 무언가를 거리에 두고 지나가는 듯한 아까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난쟁이.. 그저 동화책 속에 나오는 7곱 난쟁이가 떠오른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 사회에 있는 난쟁이들에 대한 무관심과 안락하고 편안함만을 추구하는 우리들의 이기주의에서 비롯하는 것은 아닐까..
나에게 주는 경고 담긴 메시지를 느끼고 싶었다..

당시는 다단계형 경제개발과 함께 실시된 주택 재개발이 크게 실시되고 가난한 서민은 살던 집을 강제적으로 허물고 나가야 하는 시점이었다. 난쟁이 가족에게도 피할 수 없는 벼락같은 일이었다.
결국 입주권을 팔게 되고... 평생 고생만 하던 난쟁이 아버지는 당신의 형편에 어울리지 않게 길 건너 고급 주택에서 가정교사를 하는 지섭과 얘기를 나누곤 했다. 지섭은 사랑이 없이 욕망만 떠도는 땅을 떠나 달나라로 가야 한다고 아버지에게 말하고 "일만 년 후의 세계"라는 책을 빌려주었다. 그래서 아버지는 달나라에 가고 싶어 했다. 한편, 기력이 쇠해진 아버지를 대신하여 학교를 그만두고 영수와 영호는 모두 인쇄 공장에 다녀야 했다. 난쟁이의 아이들은 일하던 회사에 임금이 적다며 반항도 해보았고, 이런 현실에서도 난쟁이는 항상 달나라로 가리라는 꿈을 꾸며 괴로울 때마다 작은 쇠공을 쏘아 올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소설] 김동인의 역사 소설 연구 6페이지
    역사소설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역사적 사실, 사건, 인물 사이에 숨어 있는 역사적 진실을 작가의 역사의식과 상상력을 통하여 파악하고, 파악된 진실을 중도적 인물의 활동을 통해 한 시대를 총체적으로 작품 속에 구체화시키는 소설이..
  • 현대소설, 한국 문학 흐름 - 1930년 ~ 역사소설, 가족사 소설 내용분석 / 작가 분.. 21페이지
    Ⅰ. 역사소설 ◎ 개념 대부분 소설들이 소재론적 관점에 의하여 정의되는데 반해, 역사소설은 단순히 ‘역사’라는 소재만을 가지고 정의하기에는 그 성격을 제대로 규명할 수 없을뿐더러 근대 소설 이전의 문헌도 역사소설에 포..
  • 대중문학의 이해 요약본 9페이지
    연애소설 1)연애소설의 개념 ●다양하고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한 장르 ●연애소설 : 남녀 간의 사랑을 행동 발전의 중심축으로 해 사건이 시작되고 종결되는 소설 *논자에 따라 사랑의 개념이 달라 연애소설의 개념도 달라질 ..
  • 고전소설론 4페이지
    1. 서론 전통적 문예 양식으로서 ‘傳’은 근대계몽기에 신문·잡지와 같은 공공 매체의 영역 안으로 들어와 애국 계몽 담론의 한 축을 형성한다. 이들 ‘傳’은 크게 ‘사실 지향적 계열’과 ‘허구 지향적 계열’로 대별되는데, 전..
  • 김영하 검은꽃 분석(2000년대 역사소설의 양상을 중심으로) 6페이지
    1. 들어가는 말 『검은 꽃』은 제 35회 동인문학상 수상작이다. 김영하가『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이후 내놓은 본격적인 첫 장편이다. 김영하는『검은 꽃』을 ‘영원히 쓰고 싶은 소설’이라 칭하기도 했다. 그만큼 김영하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근대사] 난쟁이가쏘아올린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