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순이삼촌

등록일 2003.07.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순이삼촌의 내용
3. 느낀점

본문내용

1.서론

많은 작품중 두작품을 선택하는 일은 나에게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왜냐하면 정말 창피한 이야기지만 작가들 가운데 이름이라도 들어본 사람이 현기영씨와 신경숙씨 였기 때문이다. 이 책 제목을 처음보고 난 순이삼촌은 당연히 남자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의 생각은 완전히 빗나갔다. 이 책을 읽고나서 알게 된 사실인데 현기영씨는 계속 고향인 제주도를 무대로 한 작품을 쓰고 있으며 4·3사태를 주로 배경으로 한다. 사실 4·3사태는 우리나라 근대 역사의 어두운 단면이고 작가가 이 작품을 내놓은 시기는 군사정부가 집권하던 시기라서 '반공'이라는 국가 시책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면 엄청난 처벌을 받았을텐데, 그러한 시대적 상황에서도 자기의 목소리를 낸 작가가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그리멀지 않은 과거의 이야기가 나에게 와닿는 것은 아직 우리 사회에는 순이 삼촌과 같이 그 시대를 살았고 또 고통받았던이들이 아직도 우리주변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소설을 읽으면서 같은 작가의 여러 작품을 비교해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것 또한 소설 읽기의 한 재미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2.순이삼촌의 내용

48년 음력 섣달 19일 북제주군 조천면 북촌리에서 벌어진 양민학살 사건, 이날 아침 이 마을 어귀에서 무장대의 습격으로 군인 2명이 숨진 사건이 발생하자 군인 2개 소대 병력이 마을로 들이닥쳐 3백 여 동의 가옥을 불태우고 수백 명의 양민을 학살한 것이다. 마을의 남정네들이 군·경에 학살당하거나 토벌대를 피해 입산함으로써 여자만 남게 되어 북촌리는 한동안 `무남촌'으로 불리기도 한단다. 이야기는 비록 소설이지만 북촌리에서 마을을 산책하다 보면 의외로 할아버지보다 할머니들이 많은 데서도 사연을 짐작할 수 있고,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제사 지내는 집이 많은 데서도 슬픈 사연을 짐작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이 소설은 상당히 사실적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