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이라크전쟁과국내외경제동향

등록일 2003.07.0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이라크전의 관련 동인(動因)
2.이라크전의 조기 종결
3.이라크전 전후의 경제동향
4.국내외 경제의 향방
5.향후 한국경제의 진로

본문내용

2. 이라크戰의 조기 종결과 경제상황
미·이라크전이 조기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초 기대와는 달리 국내외 경제가 여전히 불안하다. 미국 국제전략연구소는 전쟁이 단기 종결될 경우 미국, 유로지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0.5%p, 0.1%p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IMF(4월 9일)에 이어 OECD, 세계은행, WTO(4월 24일), 아시아개발은행(4월28일) 등은 회원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였다. 전쟁 종결 이후에도 주요국 증시의 회복이 매우 부진하였다. 국내에서는 4월 중 백화점 정기세일 매출이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하는 등 소비가 급랭하는 모습을 보였다. 도소매판매액은 이미 2월부터 감소세로 전환되었다.

3. 국내외 경제여건을 점검·대응
국내외 경제의 불안은 세계경제가 구조적으로 취약한 데 기인한다. 90년대 미국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주식시장의 거품붕괴, 과잉설비잔존, 과도한 가계 및 기업부채는 세계 경제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우리나라도 과다한 가계부채와 한계기업으로 경제여건이 취약하다. 각국의 정책 수단이 한계에 직면한 상태이며 이라크전 후 국제질서 재편에 따른 갈등은 경기부양을 위한 국제공조를 어렵게 하고 있다. 장기간의 저금리 정책과 재정적자 부담으로 각국이 정책 구사 곤란해지고 있다. 중동 갈등, 서구 국가 간 관계 정상화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