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체육] 대한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의 통합에 관한 나의 입장

등록일 2003.07.06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무엇이 문제인가!!
2. 생활체육협의회의 주장과 대한체육회
3. 우리나라 체육의 미래상
4. 결론

본문내용

1. 무엇이 문제인가!!

지금 체육계에서는 거세게 통합바람이 불고있다. 하지만 말처럼 쉽게 되고 있지는 않다.
이에 개인의 입장과 그 근거를 제시해보겠다.
우선 이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제시하기 보다 왜 이렇게 양 단체가 통합을 하지 못하고 서로의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겠다.
*엘리트체육의 본산인 대한체육회에서 생활체육을 운영할 수 없는 이유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은 서로 다른 배경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그것이 추구하는 목적, 대상,내용, 추진방법이 상이하다. 따라서 엘리트체육 조직을 단순히 낮은 경기수준에 맞추어 모양을 바꾼다고 해서 생활체육에서의 목적을 달성하기는 어렵다.
엘리트체육 조직에서 생활체육을 병행할 경우 , 갈등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는 점도 있다.
결국 KOC와 엘리트체육을 함께 관장하는 대한체육회는 생활체육을 주도할 수 없었고 때문에 국민생활체육협의회가 설립되어 현재 84개 종목에 5만 여 개의 생활체육 동호인클럽을 지원하고 육성시키고 있다. 또한 각종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민체육활동 참여율을 33.4%까지 끌어 올리는 등 명실상부한 생활체육 중심단체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정부는 지난 1996년 “국가 경영혁신 추진계획” 에 의거 대한체육회의 정관에 명목상 남아 있는 생활체육 업무를 중단토록하고 국체협 으로 이관을 지시한바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엘리트체육의 구조를 유지하면서 생활체육의 새로운 물결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총체적인 체육발전 구조에 비효율적인 측면이 들어 나게 되었다.
즉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을 분리하여 발전시켜 온 추진방법 상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의 분야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계와 협력을 이루지 못하는 운영 구조상의 문제가 드러나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