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보수와 진보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진보의 개념
(1)유럽에서의 진보사상의 발전
(2)진보의 평가기준과 적용의 문제
(3)역사의 진보와 역사에서의 진보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998년 노태우 정권에 의한 제6공화국의 등장 이후 남한 정치에서는 '보수와 진보'라는 말이 자주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이러한 '보수와 진보'의 논의는 단순히 정치권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었다. 학계에서도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가 1990년 2월에 '한국 사회의 인식 - 실증주의 대 역사주의'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남한 사회의 이해에 있어서 학계내의 보수적 입장과 진보적 입장이 취하는 상이한 접근법을 대비하여 논쟁을 촉발하였고, 같은 해 5월에 서강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주최로 '한국 사회의 보수와 진보'라는 이름의 학술 발표회가 있었다. 같은 달 역사학회는 '역사에서의 보수와 진보'를 공동 주제로 하여 전국역사학대회를 열었다. 나아가 진보적인 지식인·교수 및 운동가들이 창간한 월간 「사회 평론」은 1991년 10월호에서 '한국의 보수주의, 무엇이 문제인가'를 특집으로 하여 남한의 보수주의에 간한 다섯 편의 논문을 게재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19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에 걸쳐 남한 정가와 학계에서 보수·진보의 논쟁이 달아오르게 되자, 그러한 논쟁이 얼마나 의미 있는 결실을 거둘 것인가, 또 과연 진보 세력이 '진보'의 기치 아래 제도권 정치 - 해방과 분단이래 사실상 보수 정치인들의 독무대이던 - 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들이 남한 정치와 정치학계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기도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