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인간이 살아가는데 좋은 주거환경에 대하여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거는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과 같은 것으로, 물리적인 주택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공간을 사용하며 경험하는 시간과 장소의 의미 그리고 의사소통의 방법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것이다. 주택 안에 사람들이 들어가 살면서 새롭게 이웃을 알게 되고, 집을 항상 돌아가야 할 곳으로 인식하고 공간과 친숙해져서, 가족들이 익숙한 방식으로 공간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주거로 인식되는 것이다. 다양한 사회 속에서 각기 다른 집단들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주거를 선택하고, 관리하며, 이주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개조한다. 또한 오늘날 사람들은 가장 이상적인 삶으로 이끄는 이상적인 환경, 즉 이상적인 주거환경을 이룩하고자 노력한다. 이에 내가 생각하는 인간이 살아가기에 좋은 주거 환경은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겠다.
쾌적한 주거 환경의 조건은 공간과 시간, 그리고 인간에 대한 가치를 잘 접목시켜 생각해야 한다.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이 주거이고 그 곳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1일은 태양 운행이며, 아침, 낮, 저녁, 야간으로 이어진다. 아침은 출근 등교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고, 정오를 사이에 둔 몇 시간 즉 주간(晝間)은 많은 사람에게는 가장 활동적인 시간대이다. 해질녁부터 밤에 걸쳐서는 노동으로부터 해방되어 편히 쉬는 시간으로 집에서 가장 많이 있는 시간이 된다.

참고 자료

<새로 쓰는 주거문화>, 주거학 연구회 지음
<인간과 생활 환경>, 대한 가정학회 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