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태준의 <패강냉>감상문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지식인의 절망과 슬픔
▶전통의 상실과 '근대'라는 괴물

본문내용

지식인으로서 예술가로서 세상에 대한 분노와 연민을 떨쳐버릴 수 없는 현은 고작 자신을 알아주지 못하는 친구 김에게 사이다를 던지는 것으로 화풀이를 할 수밖에 없다. 그는 정말 술기운에 친구에게 화풀이를 할 뿐, 세상에서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는 것처럼 절망하고 있다. 세상은 '근대'와 '자본'이라는 거대한 괴물 앞에 빠르게 퇴색되고 사람들은 더 이상 진실이나 이상 따위엔 관심이 없다. 더 이상은 현의 작품은 돈이 되지 못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하지만 이것을 현이 세상에 부적응하고 있다고만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그가 세상에 대해 느끼는 분노나 고통은 자신에게 가해지는 무관심이나 부적응에서 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지식인으로서의 세상에 대한 책임감과 분노가 그를 슬프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작품의 끝부분에서 '서리 뒤에 얼음이 올 것을 각오하라'는 말은 아마도 자기 자신에게 읖조리는 내면의 다짐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지금의 시대적 상황이 서리라면 다시금 얼음과 같은 엄청한 고통과 암울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뜻이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현은, 그리고 이 시대의 인물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아마도 이 문제에 대한 자각만으로 이 시대 지식인들의 고뇌와 슬픔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될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태준 25페이지
    2.1.1 시대적 배경 1928년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만주 사변(1931), 중일 전쟁(1937)으로 인해 일제가 조선을 대륙 침략을 위한 병참 기지로..
  • (소설창작론)이태준의 단편 「패강냉」을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의에 대하여 서술 7페이지
    Ⅰ. 서론 이태준은 1925년 단편 <오몽녀>가 『시대일보』에 개재됨으로써 문단에 나와 1930년대 한국 순수문학의 대표로 불릴 만큼 수작을 발표한 작가다. 그는 해방 전 9인회의 회원으로 KAPF로 대표되는 비문학적..
  • [작가론] 이태준 6페이지
    1. 지식인의 고뇌와 좌절 이태준이 문학에 관심을 가진 후, 문단 데뷔 시절을 거쳐 가장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던 시기는 조선에 대한 일제의 식민지 정책이 강력히 진행되던 때이다. 이태준은 1927년 11월 동경에서 귀국..
  • 상허 이태준 작가론, 작품론 29페이지
    1. 서론 이태준은 신경향파문학이 대두하던 1925년부터 6ㆍ25직후까지 약 30년에 걸쳐 단편 60여 편과 중ㆍ장편 18편을 발표한 한국 현대 소설사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그는 1925년 등단하여 1930년대에 본격적인..
  • 이태준 석양 분석 2페이지
    1. 서 론 이태준 중반기의 작품 <석양>은 지천명에 가까워서도 젊음이 내 뿜는 천진과 아름다움에 가슴 설레고, 이룰 수 없는 욕망으로 부끄러워하며 이별 앞에 철저하게 가슴 아파하는 매헌의 고독과 견딤의 과정 유인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현대소설] 이태준의 &lt;패강냉&gt;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