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채만식의 <낙조> 감상문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물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으로 시선이 갔던 인물은 역시 황주 아주머니였다. 그녀의 사회주의에 대한 반감은 이미 언급했듯 물질과 아들의 죽음에 대한 분노 그리고 복수심이다. 그녀에게 있어서 최고의 가치는 '돈'이다. 젊지도 늙지도 않은 나이에 상처를 한 후, 여자의 몸으로 가난과 싸우며 자식들을 길러야했던 그녀의 인생을 감안한다면 그녀의 이런 모습들이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남조선이 북조선을 쳐부수고 통일이 되어 자신들이 갖고 있었던 재산을 다시 찾고 빨갱이를 모두 죽여서 아들의 복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그녀는 자신의 다른 아들 영춘에게는 전쟁에 나가서는 안 된다고 만류하는 어머니로서의 모습을 보인다.
철저히 가족이기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아들에 의해서 살벌하게 비판당하는 인물이 된다.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좌익이 무엇인지조차 모르고서 그것을 비판하는 그녀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유리한 쪽만을 옳은 것이라 생각할 것이고, 그녀가 갖는 그것들에 대한 분노는 굳이 객관적이거나 진실일 필요는 없다. 어차피 개개인의 생각과 선택은 '생존'이라는 문제 앞에 객관성을 상실하기 마련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