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오상원의 부동기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

목차

★단절과 외면의 인간군상

★누구의 잘못인가!!

★어디로 가야 하는가!!

본문내용

★단절과 외면의 인간군상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하나같이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며 증오하고 혐오한다. 서로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으며 이해하지 못한다. 가족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벽을 마주 대고 시체처럼 살아가는 아버지, 그저 가족들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울기만 할 수밖에 없는 어머니, 조직을 위해서 가족들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형식, 가냘픈 꽃잎처럼 해사하지만 싸늘하고 몸을 팔게 되는 누이, 그리고 이러한 가족들을 바라보며 인간과 세상에 대한 증오를 키워가는 영식..... 이들은 모두 서로가 서로를 외면하고 그들의 관계는 단절된 벽과 같다. 형식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영식을 무시하고 혐오하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은 국가를 위한 큰 일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가족들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돌보지 않는 그가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걸까!! 누이가 밤을 새우고 집에 돌아오지 않았던 밤에도 그들은 아무런 대화가 없다. 그 어떤 말이 뱉어지길 두려워하는 사람들처럼... 그저 영식과 형식의 대화는 무시와 조소뿐이고 형식이 증오하는 아버지는 술 한잔을 얻어먹기 위하여 선술집 문 밖을 왔다갔다 서성이며 웃지도 울지도 못할 진풍경을 만들어내는 불쌍한 인물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24페이지
    해방 직후 한국 문단에서는 문학 활동의 사회적 기반 확립을 위한 문단 정비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작업은 그 실천 과정에서 문학적 이념의 대립과 갈등에 빠져들게 된다. 조선문학건설본부는 임화, 이태준, 김..
  • [국문] 1950년대 전후소설에 대한 고찰 2페이지
    1950년대 전후 문학에 대해 살펴보면서 받은 느낌은 대개의 학자들이 당시의 소설을 그리 높이 평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었다. 전후문학은 반드시 전쟁의 원인이나 이념적 문제들을 역사적인 시각 하에서 객관적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
  •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의의,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희곡, 한국 전후문.. 10페이지
    Ⅰ. 개요 전후문학의 배경을 따져보자면, 1차대전 후 유럽 인들은 절망에 쌓인다. 그 원인의 하나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불신과 회의, 그리고 또 하나는 과학문명에 대한 불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차대전 전의 전쟁에서의 ..
  • 한국의 1930~50년대 문학사 정리 10페이지
    ▶ 1930년대의 문학 ■ 문학사(文學史) : 문학 활동의 기반이 확충되고 예술적 기교가 발달하였으며, 신문이나 잡지의 수가 늘어나 작품이 발표될 수 있는 지면이 확대되어 활발한 문학 활동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다양..
  • [현대문학사]1950년대 소설문학의 전개양상 3페이지
    一. 들어가는 말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 25 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1950년대의 소설사적 성격을 말함에 있어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전쟁의 상황이다. 당시의 작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