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박종화의 흑방비곡 감상문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처럼 박종화는 가슴속에서 숨쉬고 있는 슬픔을 애절하고 비장한 어조로 표현했던 것 같다. 그 당시의 대부분의 문인들이 그랬듯 암울한 시대현실에 대한 자각과 아픔을 표현하고 있으며 갈곳 잃고 방황하는 지식인의 고뇌가 그려져 있는 듯하다. 시 전체에 우울한 기운이 감돌고 어느 곳에도 정착할 수 없는 시인의 아픈 심정이 느껴진다. 어디선가는 종서리가 울어오는데 길을 걷고 있는 화자는 저녁이 다 되어도 길 위에서 시름을 자아내며 서성이고 있다. 해가 저물어 어둠이 거리를 싸고 도는데 사람의 물결은 가도가도 끝이 나지 않는다. 그래서 화자는 그들에게 당신네들은 무엇을 가지러 오셨나잇가 하며 묻는다(1, 2, 3연). 여기서 화자는 길위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디론가 끊임없이 가고 있는 걸 지켜보며 그들에게 어디로 가고 있는가 묻고 있다.
화자는 그 어느 곳에도 정착할 수 없고 합류할 수 없었던 상황의 외로운 사람인 것 같다. 4연을 보면 '삶의 쓴맛', '무상의 노래', '생의 허위'라는 시어가 등장한다. 이런 것들로 보아 작가는 삶에 있어 자조와 냉소를 동시에 지니고 있었던 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계속해서 삶을 비관적으로 바라보았던 것은 아닌 것 같다. 5연에서부터 타인들에 대한 슬픔 어린 애정이 느껴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반학술연구발표요지 / 제2부 방초제 및 잡초방제 분야 : 한국토양의 paraquat 탈착특성 (Characterization of Soil-Bound Paraquat Desorption from the Korean Kaolinite Clay Soil) (Characterization of Soil-Bound Paraquat Desorption from the Korean Kaolinite Clay Soil) 3페이지
    한국잡초학회 한국잡초학회지 권용웅(Y . W . Kwon),박상원(S . W . Park),김용환(Y . H . Kim) 한국잡초학회 한국잡초학회지 권용웅(Y . W . Kwon),박상원(S . W . Park),김용환(Y . H . Kim)
  • 소설창작-외딴방 4페이지
    외딴방 1. 작가 소개 -신경숙 [申京淑, 1963.1.12~] 1963년 전북 정읍 출생. 정읍여자중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 구로 공단에서 노동하며 영등포 여자고등학교 야간부 산업체특별학급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였다. 회사의 부도로 실직, 1982년 서울예술전문대학..
  • 채만식 - 미스터 방 3페이지
    [문학과 인간탐구] 리얼리즘 문학 속 인간상 - 채만식의 『미스터 방』 1. 들어가는 말 『미스터 방』은 1946년 <대조>라는 잡지를 통해서 발표된 소설이다. 광복 당시 쓰인 소설로써 당시 광복으로 인한 상하 신분 변동과 미군의 진주, 외국 양식에 대한 선망 등 시대..
  • [현대소설] 외딴 방 10페이지
    현대비평발표문 「외딴방」 { 目次 Ⅰ. 머리말 Ⅱ. 기존의 논의 Ⅲ. 작품의 인물과 소재 Ⅳ. 형식에서의 외딴방 Ⅴ. 글쓰기에 대하여 Ⅵ. 외딴방의 의미 Ⅶ. 맺음말 Ⅰ. 머리말 한 권의 장편소설이 탄생하기까지, 혹은 탄생 후 그 소설을 가장 많이 읽은 사람은 누구일..
  • 신경숙-외딴방을 읽고 8페이지
    ◎ 작가연보 1963년 전북 정읍에서 농부인 부친 신현, 역시 농부인 박복례 사이에서 태어나 위로 오빠만 셋을 두고 아래로는 동생 둘을 둔 넷째이며, 장녀로 자람. 1978년 10리를 걸어서 정읍 남국민학교를 15리를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정읍여자중학교를 졸업하고, 큰..
  • [독후감]선공후거 외딴방을 읽고서 6페이지
    1. 시작하는 글 <<외딴방>>의 작품 내에서는 시종일관 과거의 사건과 현재의 사건이 연루되어 나타난다. 여기서 신경숙의 작품 <<외딴방>>에서는 그 표현에서 멈추지 않는다. 과거의 사건을 서술할 때에 현재의 시점을 사용하며, 현재의 사건을 서술할 때에는 과거의 시점을..
  • 외딴방 독후감상문 7페이지
    독후감상문 외딴방 이름 : 김설희 학과 : 경제학과 학번 : 20122388 책 제목 : 신경숙 장편소설 외딴방 지은이 : 신경숙 출판사 : 문학동네 책 읽은 날짜: 2012.08.04-2012.08.06 줄거리 및 생각과 느낌: “이 글은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현대시] 박종화의 흑방비곡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