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나희덕-소멸에 대한 애정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일몰에 대한 이미지
나희덕
지금까지의 나희덕

본문내용

나희덕의 시가 주는 느낌은 따뜻한 교감이다. 나희덕 시인은 첫 시집 '뿌리에게'에선 전교조 탈퇴 서약서를 둘러싸고 벌이던 갈등과 양심적 고뇌를 시로 육화시키는 데 주력한다. 그래서 이 시집을 전반적으로 지배하는 분위기는 사회적 모순과 한심한 교육 현실에 대한 죄의식과 분노였다. 그런데 두 번째 시집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에서부터 시인은 무표정하고 덤덤한 일상 속에서 삶의 쓸쓸함과 고통을 부드러운 시선으로 길어 올리기 시작한다. 커다란 시적 변화를 감행한 것이다. 특히 두 번째 시집에서 하루 일과가 아침과 저녁이란 시간대에 따라 이중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점은 주목에 값한다. 혼돈과 분열을 겪는 아침의 시간대와 안정감과 자아 인식을 가능케 하는 저녁의 시간대, 이것은 근본적으로 직장 여성과 어머니라는 그녀가 처한 환경의 이중성에서 비롯되는 것들이다. 여기서 시인은 저녁의 시간대를 지향하는데, 그 선택은 해뜬 후에 비웠던 모성의 자리를 채우는 부단한 움직임을 상징한다. 세 번째 시집 <그 곳이 멀지 않다>는 대상에 대한 따뜻한 응시와 교감이 기억이라는 집 속에 정갈하게 담겨져 있는 그의 시 세계를 잘 보여주는 시집이다. 삶의 실천과 욕망의 건강한 외화(外化)만이 사물에 그 기억의 날을 세운다는 점을 보여준다. 여기서도 저녁이란 시간대는 삶을 반추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뿌리로부터 길어 올려진 따뜻한 교감 -나희덕의 시세계- 7 페이지
    나희덕 시인의 약력 1989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시〈뿌리에게〉가 당선되어 등단 1998년 17회「김수영문학상」 2001년 12회 「김달진문학상」 2001년 9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학 부문 2003년 48회..
  • [감상문]배추의 마음 1 페이지
    조류독감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을 때 우리 나라에서 기르던 오리들을 폐사하는 장면을 뉴스에서 보았다. 인간에게 조류독감으로 인한 피해가 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어쩔 수 없이 오리들을 폐사하였겠지만 오리들이 폐사되는 장면을 ..
  • 나희덕 시집 에세이 4 페이지
    생각이 조금씩 자라기 시작하면서 나에게 생긴 불변의 신념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내 평생 내가 가슴 뛰는 일을 하며살고자 하는 것이다. 신념을 지키기 위해 이때껏 내가 살아오며 내 가슴을 뛰게 했던 일을 생각해 보았다...
  • 신경림 작가론(작품 위주) 8 페이지
    시인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시를 짓는 사람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태어날 때부터 뛰어난 감수성과 문학적 재능을 가지고 시를 짓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많은 문학 작품을 읽고 부단한 노력 끝에..
  • [작가론]김성한 - 작품분석 및 작가연구 (A+ Report) 16 페이지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