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전남지방 지석묘사회 성격연구

등록일 2003.07.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 읽고 자료 뒤져서 직접 썼어요^^;;

목차

Ⅰ. 서론

Ⅱ. 사회 발전단계 이론

Ⅲ. 전남지방 지석묘 문화
가) 전남 지방 지석묘의 분류
나) 전남 지방 지석묘의 입지와 분포
다) 전남 지방 지석묘 출토 유물
라) 전남 지방 지석묘 문화의 지역적 특성

v. 전남 지방 지석묘 문화의 성격 연구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거석 기념물이란 커다란 돌로 만들어진 분묘나 기념물을 뜻하는 것으로 세계 각지에 광범위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커다란 돌로 만들어 진 양식과 작은 돌을 쌓아 올려 축조한 양식 모두를 포괄하고 있는데, 유럽의 Henge, 이집트의 피라미드, 남미의 거석사원, 아시아의 고인돌과 석실분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거석 기념물은 그 규모의 거대성이나 형태의 특이성으로 인해 이른 시기부터 연구주제로 주목받아왔다. 하지만 유럽의 거석 기념물들이 일찍부터 알려져 17세기부터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것과 달리 아시아 지역에서의 거석 기념물은 20세기 초반이 되어서야 연구되기 시작했다.
한국의 거석 기념물에는 선돌과 지석묘가 있다. 이 중에서도 그 유구 안에서 마제 석검, 마제 석촉, 청동 검, 홍도 등의 부장품과 인골이 확인되는 지석묘는 세계 유례없이 한반도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50%에 육박하는 20000여기가 전남지방에서 나타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때문에 일제 강점기때부터 1970년 이후 국토 개발 사업으로 많은 지석묘가 발굴조사 되기까지 꾸준하게 연구되어 조사 자료의 양적·질적 축적을 이루었으나, 대체로 유구의 형식 분류에 집중되어 고인돌의 형식 분류, 변천과정 추정, 그 기원에 대한 연구에서 그쳤던 감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면서 지석묘를 바탕으로 당시 사회상을 복원하고 그 안에서 지석묘가 어떻게 기능 하였는지 살피고자 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이에 서구로부터 사회 발전단계와 관련된 논의들을 들여와 대입하기도 하고 중국·일본 등 주변 지역과의 비교 연구를 수행하기도 하는 등 연구 영역이 확대되게 되었다.
이에 여기에서는 먼저 학계 내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사회 발전단계에 대한 이론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전남지방의 지석묘 사회를 해석해 보도록 하겠다. 이는 전남 지방의 지석묘 사회를 사회 발전 단계의 어느 한 부분에 편재하기 위함이 아니며, 또 이를 바탕으로 한반도 전체의 청동기 문화에 대해 속단하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지석묘의 이상 집중 현상을 보이는 전라남도 지방의 지석묘는 소위 사회의 불평등성과 얼마나 관계가 있는지, 만일 그렇다면 그것은 어떠한 형식으로 나타나서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희현, 1984, 「한국 고인돌 문화에 대한 한 고찰- 그 상한 연대를 중심으로」, 『한국사연구 46』
이영문, 1993, 전남지방 지석묘 사회의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박사논문
최몽룡, 1981, 「전남지방 지석묘 사회와 계급의 발생」, 『한국사연구 35』
최몽룡, 최성락 편저, 1997, 한국 고대국가 형성론: 고고학상으로 본 국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최몽룡 편저, 1999, 한국 지석묘 유적 종합 조사, 연구 1,2: 분포, 형식, 기원, 전파 및 사회복원, 문화재청, 서울대학교 박물관
최몽룡, 김선우 등 저, 2000, 한국 지석묘 사회 이론과 방법, 주류성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반도 중서부 지방 지석묘의 분포와 특징 25페이지
    Ⅰ. 서 론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지석묘의 발굴과 연구 논문들은 각기 다른 다양한 의견을 내포하고 있다. 지석묘의 형식 분류에서 시작하여, 지석묘 사회가 평등사회였는지, 아니면 복합사회였는지에 대한 성격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의견들이 분분하다. 본고는 ..
  • [고고학]한국지석묘 9페이지
    지석묘란 선사시대 돌무덤의 하나로 거석문화에 속한다. 지석묘가 자리한 지역의 입지는 자연 지세에 따라 평지나 구릉, 산기슭이나 산마루 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이러한 입지는 지석묘를 축조한 당시 사람들의 생활 영역과 관련이 있으며, 그들의 활동범위를 알 수 있는..
  • [고고학개론] 사회발전단계이론에서 본 지석묘 9페이지
    지석묘 사회 연구와 관련하여 최근 가장 활발하게 논의, 연구되고 있는 주제는 사회발전단계의 설정 문제인데 한국 지석묘 사회의 사회발전단계 문제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크게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 한 그룹의 학자들은 지석묘 사회발전단계를 구미의 고고학자 혹은 인..
  • 호남지역 지석묘의 형식과 구조에 대한 몇가지 문제 - 가매장시설의 기능과 관련하여 31페이지
    이 글은 호남지역 지석묘의 형식과 구조에서 탁자식 지석묘, 주형지석의 지석묘, 거대한 상석에 석실이 없는 상징 지석묘에 대해 검토한 것이다. 이를 통해 분묘 이외의 기능으로 가매장시설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호남지역에서 발견된 탁자식 지석묘의 특징은 상석이 1..
  • [선사유적][선사유적지층][지석묘][구석기 유적][황석리 유적][유적][신석기]선사유적과 선사유적지층, 선사유적과 지석묘, 선사유적과 구석기 유적, 선사유적과 황석리 유적 분석 15페이지
    Ⅰ. 개요 구석기시대의 연구가 해를 거듭함에 따라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구석기고고학의 연구현황은 냉정하게 평가할 때 아직도 유적과 유물의 존재 여부를 탐색하고 확인하는 초보적 모색 단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형편이다. 발견된 유적의 숫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것..
  • 강화지석묘 3페이지
    개 요 맑은 하늘과 약간은 쌀쌀한 바람이 기분 좋게 얼굴을 스치는 가을날, 우리는 1박2일의 일정으로 강화도로 추계답사를 가게 되었다.일정의 마지막날 버스에서 한참을 졸다가 내린 곳은 넓은 벌판한가운데 우뚝 서있는, 너무 썰렁해서 어쩌면 쓸쓸해 보이기까지 했던 강화지..
  • 신석기시대에서 통일신라시대까지의 영남지역 무덤변천 12페이지
    외부형태에 따라 표주박형무덤[瓢形墓]과 원형무덤[圓形墓]으로 나누고, 그것을 다시 딸린덧널[副槨]의 유무와 무덤덧널[墓槨]의 수 등 내부형태에 따라 구분한다. 일반적으로 외널묘[單槨墓]와 여러널묘[多槨墓]로 분류되는데, 연구 초기에는 이 둘이 시기적으로 다른 것으로 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고학] 전남지방 지석묘사회 성격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