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전태일 평전-시대상황 파악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머릿말

2... 본문
(1) 첫 번째 글마당...
- "1960년대, 1970년대의 사회적 상황과 전태일의 어린 시절"
(2) 두 번째 글마당...
- "말 그대로 인간지옥인 평화시장의 실태"
(3) 세 번째 글마당...
- "전태일의 가슴 속에 노동 운동의 불길이 타오르기 시작하다"
(4) 네 번째 글마당...
-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3...맺음말

본문내용

1970년 11월의 열 세 번째 날, 평범하고 보잘 것 없던 한 노동자의 죽음이 침묵 속에 가려져 있던 노동문제를 그늘 밖으로 끌어내었다. 자신을 불살라가며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던 노동자들의 현실을 사회 밖으로 끄집어내었다. 비인간적인 노동환경 속에서도 아무 말도 못하고 무기력하게 주저앉아만 있던 노동자들에게 새로운 깨달음과 우리도 인간이라는, 또 그렇기 때문에 인간적인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던져 주었다.
그는 누구인가...? 1948년 8월 26일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 평화시장에서 재단사로 일하던 청년 노동자. 배 한번 든든하게 채워본 적도 없이 가난하면서도 배움의 꿈을 가지고 있었던 청년 노동자. 고통과 질병에 허덕이는 동료들에게 하나의 깨달음을 안겨주고 가버린 청년 노동자. 1970년 11월 13일 스물 둘 한창 꽃필 나이에 평화시장 앞 길거리에서 몸을 불살라 죽으면서까지도 우리는 기계가 아니라고 외치던 청년 노동자. 바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다.

- 중략 -

자신을 죽이고서라도 그 동료들을 위해 스스로 몸을 불살랐던 전태일... 그 고통과 괴로움이 그대로 전해져 오는 듯하다. 그는 세상에 알렸다. 가난과 질병과 무교육의 굴레 속에 묶인 세상으로부터 버림받은 목숨들도,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 낮은 임금으로 시달리고 있는 노동자들도, 허리도 제대로 펴지 못한 채로 먼지 구덩이 속에서 햇빛 한번 못 보고 하루 열 여섯 시간을 노동해야 하는 어린 여공들도 모두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러기에 "우리와 똑같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들에게도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요구와 권리"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
그때의 상황은 얼마나 심각하였기에 죄 없는 한 청년이 몸을 불살라야 했을 정도로 참혹했던 것일까... 하나하나 양파껍질을 벗겨내듯 당시 노동현실을 알아가면서 치를 떨어야 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의 가슴 아픈 삶에 내 자신한테마저도 죄책감이 들었고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지금의 현실에 또한 무관심한 내 자신을 발견하며 한없이 실망감을 맛보아야만 했다. 그들에게 별 관심 없었던 내가 이제 여기에 그때 당시의 일을, 그의 일을 함부로 말하려 한다. 그럴 만한 자격은 물론 안되지만, 조금이라도 그들의 편에 서고 싶어 몇 자 적어보려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답사 보고서] 전태일열사의 생애와 그의 죽음이 한국 현대 노동사에 미친 영향 28페이지
    1. 들어가는말(전태일의 일생에 대한 이해) 1948년 8월 26일 대구에서 태어난 전태일은 가난한 집안의 장남이었다. 이미 유아기에 한국전쟁이라는 참혹한 역사를 겪었고 대구에서 부산으로 피난을 떠나는 부모의 등에 업혀 사람들 속에서 부대껴야 했다. 어렸을 때부터 시..
  • [독후감]전태일 평전 4페이지
    인간선언 가난과 질병과 무교육의 굴레 속에 묶인 버림받은 목숨들에게도, 저임금으로 혹사당하고 있는 노동자들에게도, 먼지구덩이 속에서 햇빛 한번 못 보고 하루 열여섯 시간을 노동해야 하는 어린 여공들에게도,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요구’가 있다는 것을 밝히기 위하여 그..
  • 전태일 전기 21페이지
    태일은 해방 정국의 소용돌이와 동족상잔의 비극 속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폐허가 된 것은 도시와 대지 뿐만이 아니었지요. 사람들의 마음도 갈갈이 찢기었고 삶의 터전도 잃었습니다. 지독한 가난과 피폐함 속에서 삶을 시작한 태일은 가난과 고통을 숙명처럼 안고 있었습니다. ..
  • [서평] 전태일 평전에 나타난 작가 조영래의 1970년대 노동정책 비판 3페이지
    본능을 아는 인간과 본능을 알지 못하는 인간의 사회. 작가 조영래. 책의 서두에 보면 그가 옥중에서 책을 저술하기 시작하여 출옥 후에 변호사가 되어 3년의 각고 끝에야 이 책을 완성하였다고 이야기한다. 자신의 삶 또한 민주주의와 바른 사회를 위해 끝없이 싸워야했던 법학..
  • 대중매체_읽고_쓰고_생각하기 개요 정리 5페이지
    중딩, 고딩들을 위한 대중매체 읽고 쓰고 생각하기(송재희, 김슬옹)1. 여는 말: ‘일상에 널려 있는 텍스트’ 읽기새로운 차원에서 사유하는 능력을 길러놓아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는 ‘일상에 널려 있는 텍스트’를 읽어내는 훈련을 일찌감치 시작해야 한다.2. 이 책은 무엇..
  • 전태일 평전 을 읽고 5페이지
    다시 만난 청년 노동자.....전태일내가 전태일이란 인물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고2 때였다.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란 영화를 단체관람하기 전까지 나는 전태일에 대한 어떤 사전지식도 없던 상태였다. 영화를 보면서 내내 든 생각은 바로 그를 죽음으로 몰아낸 것은 무엇..
  •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생애와 그 당시의 사회 6페이지
    [전태일은 누구인가?] 전 태일은 1948년 8월 26일 경북 대구시에서 장남으로 태어났고, 1954년 가족이 모두 서울로 이주하여 남대문국민학교를 다녔다. 1963년 대구에서 살다가 다시 1964년 상경하여 1965년부터 서울 평화시장의 의류제조회사에서 시다, 재단..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