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유치진의 <대추나무> 감상문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작품에는 다채로운 인물들의 다양한 갈등이 혼재한다. 지주를 비롯한 구세대들은 자신의 고향 땅을 지키며 살아가기를 원하고, 젊은 세대들은 미래에 대한 꿈과 의지를 품고 있는 드넓은 만주 땅으로 떠나길 원한다. 예전의 할아버지, 아버지 세대들은 모두 사이좋게 먹을 것을 나누어먹고 이웃사촌의 정리를 느끼며 행복하게 살아갔지만 이제 세상은 변해서 대추 한 알도 제 멋대로 따먹는 것을 봐주지 않는다. 이 작품의 제목이 왜 대추나무일까를 생각해보았다. 그것은 경제적으로 피폐해져가는 식민조선의 현실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내 것, 네 것 없이 모두 사이좋게 나누어 먹었던 대추나무 열매, 그러나 지금은 그것을 사이에 두고 서로 자기 것이라 주장하며 한바탕 소동을 벌인다. 유희 아버지와 동욱 아버지가 벌이는 대추나무 전쟁에는 점점 먹고살기 어려운 농민들의 안타까운 현실이 있다. 이러한 것들이 한편으로는 실감나게, 한편으로는 희극적으로 그려져 있지만 실상 그 안에는 대추 한 알이라도 팔아서 먹을 것에 보태야 하는 서글픈 현실이 어려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대추나무 전쟁으로 인해서 동욱과 유희의 안타까운 사랑은 점점 더해가기만 한다. 그들의 사랑은 젊은이들 특유의 발랄함과 신선함을 지니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어른들의 갈등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식민 조선, 이 땅의 비극은 두 젊은이들의 사랑을 이루어놓지 않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희곡의 이해] 대추나무를 읽고 2 페이지
    '대추나무'하면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라는 드라마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난다. 대추나무엔 언제나 사랑이 주렁주렁 열리는 느낌이 떠오르는 것이다. 그 드라마 속 농촌 사람들의 너그러운 마음이 따뜻함을 충분히 느끼게 해주었다. 유..
  • 마의 태자와 대추나무의 비교분석 - 이야기의 흐름, 구조 인물들의 설정에 대하여 1 페이지
    유치진의 ‘대추나무’, ‘마의태자’는 이야기의 흐름, 구조, 인물들의 설정이 매우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단지 그 상황과 사건, 시대만 다를 뿐이고 각각의 사건상황에서 전개해 나가는 것들이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먼저 ..
  • 유치진의 마의태자와 대추나무 비교 2 페이지
    『마의태자』 속에서 느껴지는 여러 가지 갈등. 왕건과 마의태자 사이의 나라를 건 팽팽한 신경전. 그리고 비록 실제로 만나지는 않지만 낙랑공주와 백화의 사랑을 건 갈등. 그리고, 신라로 귀속한 상보 선필과 끝까지 신라와 태자의 ..
  • 대추나무 빗자루병 7 페이지
    대추에는 주요 영양소 이외에 비타민 P.K, 루틴(rutin), 사포제닌(sapogenin) 및 30여 종의알카로이드(alkaloid) 성분이 있어 뇌출혈과 고혈압 예방 등에 약리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일..
  • 수목 31종-1. 갈매나무/ 대추나무/ 망개나무/ 상동나무/ 까마귀베게/ 피나무/염주나무/.. 23 페이지
    호생, 긴타원형으로서 잎 끝은 꼬리처럼 긴점첨두이며 기부는 원저이다. 잎 표면에는 털이 없고 광택이 있으며 뒷면은 회갈색으로 맥 위에 잔털이 있고 가장자리에는 잔톱니가 있다. 양성화로 5∼6월에 엽액에서 나오는 취산화서에 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