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근대역사학] 우리나라 근대 역사학의 성립과 발전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①대한제국기의 역사학
②1910년대의 역사학박은식
③1920년대 역사학........신채호
④1930년대 역사학.......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⑤1940년대의 역사학......손진태

본문내용

근대 사회를 특징짓는 가장 큰 것은 '인간의 자아 발견'이다. 그것은 보통의 인간이 중심이 되는 사회, 자아각성을 통하여 계급과 종교로부터 인간이 자유롭게 되는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며, 이러한 것을 통하여 인류사는 '자주적 근대로의 이행기'를 거쳐왔다. 세계는 르네상스, 종교 개혁, 그리고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자본주의 사회로 발전해 왔으며, 인류는 급격히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된다. 우리 나라 역시 17세기 양란 이후 국가, 왕에 대한 전통적 믿음이 붕괴되면서 많은 근대적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의 근대적 노력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역사는 19세기 중반부터 일제의 침략을 겪으면서 '자주적 근대로의 이행'을 하지 못하게 되고 식민지 말살 정책에 의해 어용 식민 사학으로 전락하고 만다.
우리 나라 근대의 시대적 과제는 헤체 과정에 있던 봉건적인 사회 체제를 타파하고 새로운 인간 중심, 민족 중심의 자주적 사회를 수립하는 것이였으나, 일본을 필두로 하는 서구 제국주의의 침략에 직면하여 자주적인 발전 경로가 봉쇄되고 만다. 이에 우리 나라 근대 역사학은 밖으로는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대응하고, 안으로는 봉건적 구체제를 극복해야 하는 두 가지 과제에 직면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