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허준의 잔등] 감상문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작품은 '장춘서 회령까지 스무 하루를 두고 온 여정이었다'로 시작한다. 이처럼 이 작품은 '길'이라는 여로 구조에 초점을 두고 담담하게 서술해 나가는 소설이다. 나는 이 작품을 '재미 없지만 볼만한 로드 무비'에 비유하고 싶다. 이 작품은 따분하고 재미 없다. 그러나 그러한 말들로만 이 작품을 평가하기에는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이 작품은 여로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운명'이라는 것에 관해 얘기하고 있는 듯하다. 언제 왔다가 언제 떠날지 아무런 기약도 예고도 없는.....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는... 마냥 기다리고 만나고 헤어지고 그리고 다시금 떠나는.... 확실히 이 작품은 운명에 관해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혼란과 어둠의 운명은 그다지 미래를 밝아보이지 않게 한다. 마치 운명의 장난과 같은 그네들의 삶은 현재를 살아가는 나에게는 너무나 힘겹고 외로워 보인다.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헤어지고 또 많은 일들을 겪고 살아간다. 그런데 그러한 것이 모두 운명이라면, 그것도 우연히 일어나는 정말 '우연의 운명'이라면 인간의 삶은 얼마나 헛되고 외로운 것인가? 나는 다시금 마음이 공허해진다.
주인공이 청진을 향해 가면서 만난 어느 한 소년.... 그 소년은 뱀장어를 잡아 일본인에게 팔곤 했는데, 해방이 된 후 집단 수용소에서 빠져나와 탈출을 시도하는 일본인 어업 조합장을 잡아 신고하여 아오지 탄광으로 끌려가게 한, 그리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인물이다. 그는 퍽이나 일본인에게 민족적 원한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허준 잔등에 대해서 8페이지
    1940년대 작품 허준「잔등」(1946) 소 설 교 육 론 . 목차 1. 작가 소개 2. 작품세계 3. 작품의 내용 및 형식상의 특성 스토리 주제 인물 시공간적 배경 시점 문체 4. 상징적 모티브 5. 작품 해석 6. 작품 및 작가의 소설사적 의미 7. 허준의 모더니즘..
  • [현대 문학] 잔 등 - 허준 2페이지
    < 잔 등 > 1. 이 작품에서 작중 인물의 성격이 직접적으로 제시된 부분을 찾아 적어보시오. 그가 교제적인 것과 내가 고독적인 것, 그가 원심적인 것과 내가 내연적인 것, 그가 점진적인 것과 내가 돌발적이요 발작적인 것, 그가 행동적이요 내가 답보적인 것 2. 이 작..
  • 허준의 〈잔등〉 연구 (A study on Heo Jun's 『The Faint Lamplight』) (A study on Heo Jun's 『The Faint Lamplight』) 30페이지
    2차 대전의 종전과 함께 조선은 해방을 맞게 되고, 일본은 패전국이 되었다. 해방 당시 한반도에는 수십만에 해당하는 잔류 일본인이 존재했다. 38선 이남의 상황과는 달리 소군정의 억류정책에 따라 북한지역에 남아 있던 잔류 일본인들은 훨씬 비참한 상황 속에 놓여 있었다...
  • 허준의 잔등(소설비평) 3페이지
    잔등 방이 천막 친 차 언저리에 발부리를 붙이고 기어올라갈 적에 차는 떠났다. 그리고 차 위에서 발 디딜 만한 데를 골라 디딘 뒤에 기립을 하여 몸을 돌이켰을 때, 비로소 그는 철로 한가운데 놓인 나를 보았다. 두 손으로는 무겁게 짊어진 륙색의 들멧줄을 잡고, 땅에 떨..
  • 허준의 잔등 구조주의 비평 11페이지
    『잔등』구조분석 통한 객관적 서술자‘나’파악 - 목 차 - 1. 통합적 분석 2. 계열체계 분석 3. 서술층위 분석 4. 객관적 서술자 ‘나’ 1. 통합적 분석 차준호, 허준 소설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1995를 기본으로 함. ‘나’가 만주에서 서울로의 ..
  • 잔등(殘燈)을 읽고 (허준) 2페이지
    잔등(殘燈)을 읽고 (허준) 허준의 중편 소설 잔등은 해방직후 만주, 청진 등지를 배경으로 해방을 맞이하는 조선인들의 상반된 태도를 묘사함으로써 식민지 시대의 분노와 복수심, 해방의 감격과 무질서를 뛰어넘는 새로운 인간 정신의 모색이라는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 허준과 윤리의 문제 (「잔등(殘燈)」을 중심으로) (「잔등(殘燈)」을 중심으로) 30페이지
    이 글은「잔등(殘燈),(1946)을 중심으로 허준(許俊)의 소설을 읽으려는 것이다. 1945년 해방을 맞아 만주국의 수도 신경(新京)에서 서울을 향해 떠난 두 청년의 여정을 그린 소설「잔등」은 귀환의 문제를 다룬 것으로 읽힌다. 귀환이란 자신의 위치와 설 자리가 조정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현대소설 허준의 잔등]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