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허준의 잔등] 감상문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작품은 '장춘서 회령까지 스무 하루를 두고 온 여정이었다'로 시작한다. 이처럼 이 작품은 '길'이라는 여로 구조에 초점을 두고 담담하게 서술해 나가는 소설이다. 나는 이 작품을 '재미 없지만 볼만한 로드 무비'에 비유하고 싶다. 이 작품은 따분하고 재미 없다. 그러나 그러한 말들로만 이 작품을 평가하기에는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이 작품은 여로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운명'이라는 것에 관해 얘기하고 있는 듯하다. 언제 왔다가 언제 떠날지 아무런 기약도 예고도 없는.....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는... 마냥 기다리고 만나고 헤어지고 그리고 다시금 떠나는.... 확실히 이 작품은 운명에 관해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혼란과 어둠의 운명은 그다지 미래를 밝아보이지 않게 한다. 마치 운명의 장난과 같은 그네들의 삶은 현재를 살아가는 나에게는 너무나 힘겹고 외로워 보인다.
우리는 세상을 살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헤어지고 또 많은 일들을 겪고 살아간다. 그런데 그러한 것이 모두 운명이라면, 그것도 우연히 일어나는 정말 '우연의 운명'이라면 인간의 삶은 얼마나 헛되고 외로운 것인가? 나는 다시금 마음이 공허해진다.
주인공이 청진을 향해 가면서 만난 어느 한 소년.... 그 소년은 뱀장어를 잡아 일본인에게 팔곤 했는데, 해방이 된 후 집단 수용소에서 빠져나와 탈출을 시도하는 일본인 어업 조합장을 잡아 신고하여 아오지 탄광으로 끌려가게 한, 그리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인물이다. 그는 퍽이나 일본인에게 민족적 원한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문학]허준 작가론 4 페이지
    3) 최명익과 허준의 모더니즘 최명익과 허준은 1930년대 후반기의 소설 문단의 두 줄기라 할 수 있다. 이들 두 작가의 소설이 지니는 문학사적 의의를 재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살펴보겠다. 이제껏 최명익과 허준의 작품은 ..
  •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 13 페이지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자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소설..
  • 현대소설의_환상성 6 페이지
    1. 서론 현대 소설을 리얼리티를 추구한다는 특징으로 고전 소설과 구분한다. 그런데 요즘 현대 소설이 지닌 환상성에 대한 논의가 많아지고 있다.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것도 아니고, 현실 모방을 위해 필수적인 사실적 표..
  • [소설이론] 현대소설의 기본 개념과 이론 20 페이지
    1. 소설의 본질 소설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
  • [현대소설][소설][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 9 페이지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