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이승만의 자주독립과 국제연맹 신탁론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구한말 두번의 전쟁과 대한의 자주독립
3.만국공법과 대외인식
4.대미 기대로의 전환과 국제연맹 신탁론
5.결론

본문내용

이승만은「독립졍신」을 집필한 1904년경까지 한국의 자주독립 문제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 의해 진행되어 가는 것에 대해 우려하면서 외세의 개입을 배제하고 철저한 국내 개혁과 자강을 통해 나라의 위태로움을 타개하자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을사보호조약 체결이후 이승만은 "우리에게 남은 소망은 오직 외국의 도움을 받는 것이었다"고 회고하는 것처럼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독립할 수 있는 길은 외부의 힘밖에 없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 이승만은 동양의 유일한 강대국으로 등장한 일본을 통해 한국의 성장을 기대하기도 하였고, 한일합방후에는 민족자결주의 원칙에 기대를 걸면서 한국의 독립을 전제로 하는 국제연맹 신탁론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형성된 이승만의 정치적 지형을 그려본다면 국내적으로 철저한 개혁과 개방을 요구하는 진보주의였고, 대외적으로는 명분보다 국가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현실주의자였던 것이다.
이 글에서는 대내외적 정치지형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 구한말과 독립운동기 이승만의 대외인식과 주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자료는 이승만이 직접 저술하거나 주장했던 것으로 옥중문집인 「청일전긔」, 「독립졍신」 그리고 출옥이후 자서적 일기(Rough Sketch) 및 독립운동기 파리평화회의에 제출한 '독립청원서'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