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현진건생애와문학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만든겁니다....도움안됨 신고해요
상당히 잘 됐다고 생각하는데 ...
실망은 안하실듯..
정말 힘들게 만든 자료입니다..
도움많이 되실것입니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글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진건의 생애
2.현진건의 문학관
3. 작품(초기작)

Ⅲ. 결론

본문내용

현진건의 소설에 대하여 지금까지 논의한 것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이 그를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그는 전통적 문화환경에서 태어나 성장하는 가운데 서구의 근대문화를 수용한 계층으로 이중적인 정신구조, 즉 전통적인 선비의식과 근대시민의식을 함께 지니고 있었다. 조선조 관리의 가문에서 태어난 그는 집안 여러 사람들의 각기 현실에 대응하는 양식을 통해 역사와 사회에 대한 자의식의 성장을 도모하여 단순한 개화기 지식인이 아닌 식민지시대의 지성인으로 현실에 대응하는 자기 주체를 확립할 수 있었다. 또한 경세(經世)적 선비의식은 식민지 상황을 극복하는 일을 문학의 제일 과제로 삼게 하였다.
둘째, 그의 문학세계는 시대상황에 대응하는 양식이 드러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초기 소설에서는 변동기 사회의 정신적 상황이 봉건사회에서 근대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자아의 각성에 따라 전통적 가족구조에서 벗어나려는 근대의식의 각성 양상을 그리고 있다. 이는 단순한 애정의 문제가 아닌 과도기의 봉건적 요소와 근대적 자아의식이 갈등하는 것으로 한시대의 사회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변동기의 지식인들의 새로운 세계에 대한 기대와 그것을 수용할 수 없는 사회사이의 불화의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식민지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좌절과 고통을 체험하면서 세계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다. 초기 작품에서 구체적으로 생활양식이 드러나고 있는데 가정·돈·직장의 문제가 소설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구체적 생활상과 거기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제시하면서 지식인의 고통은 의식의 편협성과 취약성의 결과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지식인들은 사회적 존재로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는데, 작품들은 그러한 시대의식의 확대되는 중간 과정을 결산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