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육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독일의 현행 학교 제도
l. 기초 교육단계(유치원)
2. 초등교육단계
3. 중등교육단계

독일의 대학교
l. 독일 대학의 발전과 현황
2. 대학의 진학
3. 대학의 유형
4. 현재 독일 대학의 문제점

직업교육과 사회교육

본문내용

l. 기초 교육단계(유치원)
유치원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교육제도로서 다른 여러 나라들이 이를 받아들였다. 교육과제는 언어발달촉진, 사회성 교육과 놀이이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어디까지나 부모의 의사에 달려있다 유치원은 대부분 교회, 복지재단 및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운영되는 데 더러는 기업이나 개인이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2. 초등교육단계
l) 기초학교
만 6세가 되면 아이들은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그룬트슐레', 즉 기초학교에 입학해서 보통 4년동안 다니게 된다 기초학교의 경우 지적인 능력 못지 않게 어린이의 가치관이나 사회성,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교육의 중점을 둔다. 기초학교는 주 5일 수업이다.
2) 상급학교 진학
4년의 기초학교를 마치면 학생들은 능력에 따라 주요학교, 실업학교, 김나지움 가운데 하나를 택하여 진학하게 된다. 상급학교 진학문제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사람은 담임 교사이다. 4년을 마친후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담임 교사는 학부모와 상의하여 공정하게 추천한다. 그러나 너무 어린 나이에 장래를 결정해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진로변경이 가능한 촉진단계, 즉 상황 파악반(5,6학년)을 우선 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일의 교육제도 6 페이지
    1. 기초과정 1) 유치원(Kindergarten) 독일이 처음으로 실시한 제도.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본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 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궁핍한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립...
  • 마이스터를 향한 독일 직업교육 4 페이지
    한국은 대졸자가 많다. 그러나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직업에 연결시켜 일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고학력으로 인한 직업에 대한 만족도 저하 등 많은 문제가 노출되고 있지만 학력중심의 사회풍토에서 벗어나는 일..
  • 독일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직업 현장 실습 2 페이지
    독일은 10학년이 레알슐 압슐루스라 하여 대학을 가지 않고 직업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의 졸업학년이다. 이런 학생들이 주로 다니는 레알슐레는 10학년이 정규과정이지만, 13학년까지인 인문계학교 김나지움에서도 성적이 너무 뒤떨어진..
  • [교육] 독일 교육과정 7 페이지
    ①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학생들에게 문화적 삶을 영위하고, 정치와 사회생활에 편입되며, 궁극적으로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직업생활을 하도록 교육하는 곳이다. 그에 따라 학생들은 외국어(대개 영어)를 필수과목으..
  • [특수교육] 독일의 특수교육 13 페이지
    독일은 16개의 주로 구성된 연방국가로 주마다 다른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1948년부터 주 사이의 지나친 다양화를 억제하고, 상호 공동협력을 위하여 '주 교육부장관상임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1954년과 1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