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미술과 교재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7.05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기존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교과서를 새로이 제작하는 과정을 담은 레포트 입니다
분석과 예시자료로 충분할 것입니다

목차

1. 교재연구의 의미
2. 기존 미술교재 분석 결과
3. 미술교재 제작 과정 및 완성도
4. 각 조의 교재의 비교 결과
5. 2000년도 교재 분석
6. 맺음말

본문내용

1. 교재연구의 의미

이 번 강의는 우리조로 하여금 미술교재가 주는 의미와 교사가 아닌 아이의 눈에서 보여지는 미술교재는 어떠할까 하는 고민을 던져주었다. 각 단원에 들어갈 작품을 만들면서도 우리는 이것이 과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무슨 도움을 주며 어떤 식으로 표현되고 받아들여지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다.
우선 나 나름대로 미술교재에 대해서 정의를 내려보았다. 미술교재라 함은 미술과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강의를 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서 교재 차체 또한 아이들에게 사고력, 창의력, 정보 활용 능력과 같은 정신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학습서이다.
그것을 연구하는 미술교재 연구는 앞서 이야기한 것과 더불어 학습한 내용을 학생들 개개인의 생활과 또 다른 학습에 조력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철저히 아이들의 눈으로 이해를 돕고 표현하게 하는데 효과적으로 교과서가 그 임무를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술교재는 어떠한 것들을 담고 있어야 하며 그것들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체득시킬 수 있어야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