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지역] 중동지역개념

등록일 2003.07.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동지역에 대한 개념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동은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을 총칭하는 지리적 개념이다. 즉, 모로코로부 터 아라비아 반도, 이란 및 때때로 그 이외의 지역으로 펼쳐지는 지중해 남부 및 동부 해안 주변의 국가들을 말한다.
중동은 역사적으로 다소 특수한 개념의 지리적 용어이다. 중동이라는 말은 지리상의 특정한 위치를 가리키기 위해 서양인들이 만들어낸 말로써, 그들의 기준에서 동양 지역을 구분할 때 유럽에 가까운 쪽을 근동, 먼 쪽을 중동이라고 말함으로써 생겨난 말이다. 당시 근동은 지중해로부터 페르시아만까지 확대되는 유럽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을 의미하였고, 중동은 페르시아만으로부터 동남 아시아로 확대되는 지역을 각각 지칭하였다. 그러나 그 지역의 역 사적 변천에 따른 각국의 지리적 변화는 근동과 중동 지역의 명확한 구분을 어렵게 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야 국제적으로 근동과 중동의 지리적 개념을 확립할 수 있었다. 즉, 2차 세계대전 중에 영국이 이집트에 중동 사령부를 설치함에 따라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 는 중동의 개념이 성립되었고, 그 결과 과거의 근동지역이 오늘날 중동의 지역이 되었다. 이 후 이 지역은 언어적, 종교적, 역사적 공통성이 감안되어 동쪽으로는 아시아대륙의 이란, 서 쪽으로는 아프리카대륙의 모로코, 남쪽으로는 예멘과 수단, 북쪽으로는 터키까지 그 개념이 확장되었다
중동지역은 자연지리학적으로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질학적으 로 고생대와 신생대에 이르는 사막지대와 약간의 습곡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은 북 부 아프리카를 포함하여 대략 1,500㎢에 달하며, 면적은 중국이나 미국의 약 1.5배에 달한다.
그리고 아라비아반도, 사하라 사막, 리비아사막, 지중해연안 등지에 매장되어 있는 원유는 전세계 매장량의 ⅔에 달하는 엄청난 양이다. 반면, 이 지역은 대부분이 나무가 없는 돌산, 황무지, 사막과 같은 불모지이고, 사람이 살 수 있는 토지는 이 지역의 약 5%이다. 예를 들 면 이집트의 경우에는 사막과 황무지가 전 국토의 90%에 달하고, 이란의 경우 전 국토의 83%, 이라크의 경우 전 국토의 72%가 사람이 살 수 없는 사막과 황무지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