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멸망에미친호족의영향

등록일 2003.07.0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들어가는말

2. 본론
-한나라의 성립과정
-한고조의 군국제
-중앙집권체제의 형성
-호족의 등장과 혹리 발
-홍건적의 난

3.나가는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말

중국 고대의 문화중에 가장 강력한 중앙집권체제와 화려한 문화를 가진 나라를 꼽으라면 진한제국이 그것일 것이다. 그중에서 불로초와 무자비한 분서갱유의 시행과 강압적인 군현제를 시행했던 진시황제는 그 시대의 가장 상징적이고도 강압적인 군현제의 대표인물이다.
이러한 역사속에서 진시황은 무자비한 군주로 표상되는 인물로 평가 받고 있지만, 하지만 그의 정책은 그 시대적 영향과의 관련속에서 나타날 수 밖에 없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세계 역사상 제국 가운데 이렇게 일찍 중앙집권적 황제지배체제를 바탕으로 성립한 왕조는 흔치 않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아도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것은 거의 1000년 후의 경우로 우리나라는 언제나 중국의 지배를 직․간접적으로 받을 수밖에 없었는지도 모른다.

이 후의 한나라 역시 황제지배체제를 구축하며 후에 중국왕조의 체제를 정비 완성하는 단계에 머무르며 400년의 역사와 함께 진행되었는데, 이 두 왕조는 손쉽게 유지된 것이 아니라 강력한 중앙집권과 정책 속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강력한 군주제와 한무제의 정복활동으로 인한 호족세력의 성장은 농민들의 생활기반이였던 토지를 빼앗으면서 왕건의 쇠퇴와 홍건적의 난등 수차례의 농민봉기로 사회세력을 악화시켜나간다.

참고 자료

『중국역사』, 카이즈카․시케키, 중앙공론사, 1976
『동양사개론』, 신채식, 삼영사, 199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