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새로운 제품을 타겟으로 한 기업전략-햇반시장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햇반의 출시배경

1.서론

2.본론
(1)개발개요와 과정
(2)무균 포장밥 시장의 참여발견
(3)햇반의 4p 분석
(4)햇반시장

본문내용

*햇반의 출시배경

햇반의 출시배경을 살펴보면 우선 햇반의 출시 회사인 CJ(구 제일제당 주식회사)는 음식료업에서 선도적인 기업으로서 많은 독특한 제품을 출시 하여왔다. 햇반을 개발하기 전에 즉석 미역국, 북어국 등을 생산, 판매해왔는데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다보니 판매, 영업쪽에서 “국만 즉석식이어서 되겠느냐, 밥도 있어야지”하는 의견이 많이 접수 됐다. 이에 CJ 마케팅실에서는 밥을 인스턴트식으로 만드는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면서도 집에서 한 것처럼 맛있는 밥을 만들면 상품성이 있을 것으로 회사측에서는 판단했다. 그러나 초기 개발단계에서는 많은 반발도 있었다. 우선 사람들로부터 밥을 인스턴트식품으로 만든다는 것은 잘 상상이 안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CJ 마케팅실에서는 일본의 성공 사례에 따라 우리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 상품화를 추진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햇반”이다. 10~15술 분량의 완성된 밥을 플라스틱 용기에 담은 국내 최초의 인스턴트 밥이다. 항상 국내에서 최초, 유일한 제품을 만들어 낸다는 Only One 경영방침도 바탕이 됐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역시 맛과 품질이었다. 창피하게 밥을 사먹느냐고 거부감을 가질지도 모를 주부들의 마음의 벽을 부술 수 있는 것은 오직 뛰어난 맛과 찰기가 느껴지는 품질뿐이라는 생각으로 CJ의 경영진과 직원들은 매달렸다.
맛좋기로 소문난 이천쌀을 반도체 공장과 같은 수준의 청결도를 유지하는 클린룸에서 지어 무균포장했다. 방부제도 전혀 쓰지 않았다. “식품은 품질이 소비자의 기대 수준이상일때 성공하죠. 많은 주부들이 아마 -내가 지은 밥보다 맛있는데- 라고 느꼈을 지도 모르죠.” 품질에 자신감을 얻자 마케팅실은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맛보게 한다”는 전략아래 시식회 등 각종 판촉전을 펼첬다. 아파트단지내 집집마다 문고리에 햇반을 걸어놓자 당장 다음날 단지내 5%의 가구가 햇반을 구매하기도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