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달나라 여행의 역사적 의의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느덧 영화가 발명된지도 100년을 훌쩍 넘겼다. 사실, 100년이면 타 예술에 비해 그리 긴 시간은 아니다. 하지만 그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혁명에 가까운 발명과 발전을 거듭한 것을 보면 영화라는 예술장르의 위대함을 새삼 느끼게 된다.
영화가 처음으로 일반 대중들을 대상으로 상영된 것은 1895년이다. 영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 <공장을 떠나는 노동자들> 등의 일상적인 활동이나 뉴스거리를 단순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촬영되면서 영화의 역사는 시작되었던 것이다. 그러면서 조르쥬 멜리어스에 의해 단순한 영상에 극적 요소가 가미되면서 내러티브 형식을 가진 영화가 탄생하게 된다. 마술사였던 그가 간단한 특수 효과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트릭 영화를 창시하게 되면서 공상과학영화의 시초라 불리는 그의 대표작 <달나라 여행>을 완성하게 되었던 것이다. 기존에 단순히 영상물을 기록해 상영한 영화가 아닌 기술적인 방법과 트릭으로 공상과학영화의 첫발을 내디뎠던 것이다. 페이드, 디졸브, 이중인화, 고속촬영, 저속촬영, 애니메이션, 미니어쳐 등 진일보한 영화의 기술적인 표현 방법을 터득한 멜리어스는 대표작인 <달나라 여행>을 통해 공상과학영화의 창조에 공헌하면서 판타지 영화를 창시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