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오래된 미래를 읽고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주로 책을 학교와 과외 하는 집을 오가는 지하철에서 읽는 편이다. 그런데 지하철의 내릴 역이 다가오는 데에도 책을 손에서 놓기가 아쉬운 책들이 있다. 이번 「오래된 미래」가 그랬다. 책 곳곳에서 만날 수 있었던 라다크 사람들의 꾸밈없는 미소에 반했고, "모든 사람들이 우리같이 행복하지 않단 말입니까?"라는 그들의 물음에 감명 받았다. 좋은 책을 알게 되었다는 생각에 행복했던 책이었다.

아마도 내가 이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여전히 '진보'는 불가피한 것이며, 사람들의 편리한 생활을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져야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서구식 '개발'이 이루어졌을 때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나에게 이 책은 커다란 놀라움을 주었다. 교통도 불편하고, 전기는 들어오지 않으며, '시계'를 몰라 '2시', '3시'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해가 어두워진 다음에'(공그로트), '해가 산꼭대기에 걸리면'(니체), '해 뜨기 전 새들이 노래하는 시간에'(치페­치리트)라고 아름답게 시간을 말하는 라다크 사람들. 그러나 그 사람들은 그런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있었다.
1부 '전통'에서 만난 라다크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연'과 하나가 되어, 경쟁이나 싸움 없이 '공동체'를 존중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모든 것은 땅과 함께 살기 위해 재순환하여 쓰고 있었고, 제약된 자원이지만 조심스럽게 '검약'하며 쓰면서 부족함을 느끼지 않았다. 이들은 많은 땅을 소유하지 않는다. 경작할 수 있는 만큼만 갖는다. 그래서 라다크 마을 사람들은 땅의 크기를 '하루', '이틀'로 나타낸다. 그들의 욕심 없는 삶에 내 자신이 부끄러워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 오래된 미래 4페이지
    헬레나 노르베리-호지는 오랫동안 라다크와 그곳 사람들의 벗으로 살아왔다. 이 책에서 그녀는 라다크의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깊이 찬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라다크의 미래에 대하여 우려를 표현하고 있다. 최근 수십년 사이에 라다..
  •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 독후감 6페이지
    2. 본서의 내용적 구조와 흐름에 대한 요약 이 책은 크게 서론과 프롤로그, 작가의 경험과 관찰 및 통찰에 근거한 전통 라다크 사회의 모습, 글로벌 경제체제에 종속되면서 개발의 이름으로 변화하고 있는 라다크의 현재 모습, ..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오래된 미래 4페이지
    ◆감상해보기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이 하나 있었다. 바로 『오래된 미래』라고 하는 제목이 맨 먼저 눈에 띄었던 것이다. “오래된 미래…, 오래된 미래….”라고 하면서 계속 되뇌었다. 오..
  •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3페이지
    「오래된 미래」는 제목부터 많은 생각을 하도록 하는 책이다. 나는 이 제목의 의미를 산업화가 진행 중인 라다크의 ‘미래’는 이미 선진국들이 지나온 ‘과거’이므로 라다크는 그것을 참고로 삼아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
  • 오래된 미래 3페이지
    이 책을 처음 접하면서 본 것은 바로 제목이다. 이 책의 제목을 보면 참으로 모순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래된”이라는 단어는 과거를 의미한다. 그런데 뒤에는 미래를 넣었다. 과거와 미래의 표현을 이런 식으로 표현한 이 책..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