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유럽] 그리스가 유럽형성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그리스의 중요성
2. 그리스의 자연환경
3. 초기 그리스인
4. 고대 그리스 역사 3단계
5. 폴리스
6. 그리스 사회
(1) 그리스의 정치
(2) 사상의 시대
(3) 조화와 균형

본문내용

1. 그리스의 중요성
참된 의미의 유럽문화가 발생한 곳은 그리스였다. 그러나 단지 문화가 발생했다고 하여 그리스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그다지 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서양의 역사를 논할 때 그리스를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그것이 지금까지의 서양사에 많은 영향력을 주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대 서양문화의 2대 기둥을 그리스-로마 고전문화와 유대-기독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상업을 발전시키고,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철학을 비롯한 높은 수준의 학문과 정교한 예술까지 자랑하고 있는 고대그리스는 지금의 유럽 사회를 이해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2. 그리스의 자연환경 : 지중해 세계
최근 그리스-로마 세계를 가리켜 '지중해 세계'라는 지리적 명칭을 사용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이 명칭은 그리스-로마의 전체적 성격을 규정한 자연 조건을 함축하고 있다. 우선, 여름에는 고온건조하고 겨울에는 온난다습한 기후라든가, 큰 강이 적고 빗물도 흙 속에 오래 남아있지 않아 건식농법이 불가피한 토양조건, 그리고 석재는 풍부하고 목재는 부족한 점 등은 지중해 연안지역이 공유하고 있던 자연조건으로서, 그곳 주민들의 생활방식의 특징을 형성하는 데 주요한 결정요인이었다. 게다가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기술수준, 치안여건 등으로 말미암아 육로보다는 해운 쪽이 훨씬 더 수월한 교통수단이었다는 점과 결부되어 지중해는 그 연안 주민들의 정착과 이주형태, 그리고 그 주민들 사이의 관계가 세계의 어느 지역보다 강한 해양성을 띠게 되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동쪽의 흑해에서 서쪽의 지브롤터 해협에 이르기까지 지중해 주변에 흩어져 있던 그리스 세계의 정착지들, 특히 문화적, 정치적 중심지들은 대게 해안에서 수마일 범위 내에 위치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 세계가 고대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 활발한 상품 및 화폐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도 역시 해안 정착지들 간의 물류교류를 용이하게 해준 지중해라는 압도적인 자연조건이 제공한 이점이다.

참고 자료

고대 그리스의 역사 / 토머스 R. 마틴, 이종인 옮김/ 가람기획.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 / 진원숙 / 신서원
서양사 강의 / 배영수 편 / 한울아카데미
남경태가 읽어주는 종횡무진 서양사 / 남경태 / 그린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