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인격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격을 철학적으로 접근했습니다. 색다른 맛을 즐기길 바랍니다.

목차

1. 존재론적 개념 - 중세 철학자
2. 심리학적 개념 - 근세 철학자
3. 대화론적 개념
4. 인격에 대한 전체적 이해
5. 인격의 절대적 가치

본문내용

우리에게 인간 존재 전체를 포괄할 어떤 이름 즉 그의 전존재를 정확하고 명백하게 표현하는 어떤 이름을 말하라고 한다면, 우리는 인간은 인격이라고 말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인격"이라는 말은 이교적 문화와 그리스도교적문화간에 구획을 짓는다. 그리스도교가 들어오기 전에는 그리스에서도 로마에서도 인격의 개념을 표현할 말이 없었다. 이교적 문화에서는 인격이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들 이교 문화는 개인 자신의 절대적 가치를 인정할 줄 몰랐고 다만 개인의 가치를 본질적으로 계급이나 신분이나 부(富)나 종족에 의존해서 평가했다. 이 시대에 개체적 현상은 자연과 의식에 있어서 결함과 같은 것이었다. 그리스도교가 비로소 이런 불확실성 가운데에서 명확한 인격 개념을 밝혀 내었다. 인격의 단일성, 독특성, 반복 불가능성은 그리스도교에 의해 창시되고 주장되고 전파된 진리이고, 그 진리는 역사상 유례가 드물 정도로 힘을 가진 것이었다. 그 진리는 점차로 이교 문화 속으로 들어가서 이교 문화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중세와 근대의 문화를 낳았다. 그렇게 그리스도교에 의해 창조된 인격의 개념은 오늘날 지지를 받지 못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인격이라는 말을 개인의 독특성, 불가 반복성, 절대적 가치성, 신성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 사회 바깥에서는 어떤 환경에도 적응하지 못한 두려움에 가득 찬 발광하는 동물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하며 사회학적 의미에서 독립한 그 스스로 인간인 것이 아니라 단지 그 말에 사회학적 의미만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격'이라는 말의 의미는 이제 더 이상 인간 존재 자체가 아니고, 사회적 관습의 문제이며 신분증이고 위장된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격이라는 말이 겪어 온 의미상의 변화는 현대 문화를 뒤흔드는 심각한 위기, 세기적 위기라는 이름이 타당할 정도로 위기의 명백한 징표들로 드러났다. 이 가공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두 가지의 해결책은 형이상학과 종교이다. 이것들만이 인격의 가치를 포함한 절대적 가치에 대해 타당한 기초를 제공 할 수 있다. 몬딘은 철학자로서 인격에 대한 문제를 철학에 호소하고 있으며, 철학을 인간의 위대성, 존엄성, 숭고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그리고 인격개념에 견실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1. 존재론적 개념 - 중세 철학자

인격 개념은 그것이 단일적인 것, 개체적인 것, 그리고 구체적인 것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다만 보편적인 것, 이상적인 것, 그리고 추상적인 것만을 중요시하고 인정하는 그리스적 사고와는 전혀 다르다. 그리스적 사고는 개체적인 것을 다만 유적인 것(보편적인 것)의 한 순간적 현상으로, 또는 역사의 거대하고 포괄적인 과정의 한 일시적 순간으로 간주하였던 것이다. 인격 개념은 구원사에 관한 성찰과 반성과 결부된 그리스도교적 사상의 산물인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