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동엽 전집과 철철 넘치는 텍스트와 깐깐한 교수의 갈굼 사이에서 완성된 리폿.

목차

1. 신동엽에게 여성이란 어떤 존재인가
2. 신동엽에 있어 생명의 의미와 생각
3. 여성과 생명의 관계
4. 신동엽에 있어 왜 여성과 생명을 논의하는가?
5. 기존 연구 정리
6. 신동엽의 작품에 나타나는 여성과 생명.
7. 결론

본문내용

1. 신동엽에게 여성이란 어떤 존재인가.

신동엽이 민중시인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신동엽을 민중시인에만 국한시켜서 생각한다면 그에 대한 이해의 폭은 무척 좁아질 것이다. 그가 올곧은 목소리로 민족에 대해 민중에 대해 노래하고 있지만 그것은 그의 시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한 부분에 불과 할지도 모른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점은 바로 신동엽의 시세계가 단순히 민중에만 치우쳐진 것이 아니라 여성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여기서도 민중과 여성은 아주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지만 여성만을 따로 떼어서 생각한다고 해도 신동엽의 많은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을 만큼 실제의 신동엽에게 있어서나 시에 있어서나 여성의 영향은 절대적이다. 그만큼 그에게 있어서 여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 점은 크고 넓다 하겠다. 하지만 그가 생각하는 여성상은 범위가 큰 만큼 큰 오해의 여지도 내포하고 있다. 그가 여성을 생각할 때 느끼는 순수함이과 신성성은 그 반대되는 여성성에 대한 터부를 공격적으로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이에 대한 일차적 이해를 시를 통해 살펴본다면 그 증거는 명확하다. 신동엽의 시에 나타나는 바람직한 여성상은 지상의 모든 더러운 씨들을 정화시키는 구원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하는 여성상은 도시의 옷 입은 여자로서 외관을 치장한 여자로 묘사된다. 여기서 여성을 신성시 여기고 구원자로 인식한다는 점이 신동엽의 절대적인 여성관으로 작용한다. 그에게 있어서 진정한 여성은 단 하나의 이미지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는 오염된 차수성의 세계를 귀수성의 세계를 통해 원수성의 세계로 돌아갈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존재로서 여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는 이 썩은 사회를 차라리 원시시대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그 원시시대에는 반드시 귀밑머리한 시골 소녀 순이 또는 아사녀, 황진이가 살고 있고 그들의 젖가슴은 풍만하며 다사로우며 텃집 또한 튼튼하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다산과 풍요라 하겠다. 즉, 여성은 생산력으로만 그 가치가 있을 뿐 여성 그 자체로서의 자의식은 물론이요 하나의 인격으로는 존재하지는 않는 것이다. 이는 당시 어떤 시인도 여성을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는 앞서간 생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를 사람의 인격에 처음으로 진지하게 눈을 돌린 시인이라고 생각해 볼 때는 미진한 감이 없지 않다. 아무튼 이런 원시적인 여성의 모습이 신동엽의 시 전체를 지배하는 이미지이고 그것은 고정되어 변함이 없어 보인다. 가난한 소녀와 늙어버린 할머니에 대한 연민도 가끔 나타나지만 그의 시 어느 부분에도 현대 여성이 겪는 인간적인 고초와 고뇌가 보이지는 않는다. 여성은 다만 한없이 긍정적인 세상을 노래해야하는 꾀꼬리로 전락하고 있고 긍정적 이미지의 민중을 잉태하는 희생물에 지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신동엽은 이러한 여성의 기능을 온전히 지지함으로써 여<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1. 신동엽 전집 , 2001, 창작과 비평, 신동엽
2. 60년대 의미망을 위하여, 1997, 건국대학교 출판부, 김준오
3. 여타 다른 텍스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 속 민족시인 신동엽 12페이지
    4.19혁명에서 3.1운동을 거쳐 갑오동학농민까지 거슬러 올라가면서 나타나는 하늘의 의미는, 그리고 하늘의 역할은 사멸화하지 않는 영원한 이상, 생명, 자유, 사랑 등이 짙게 복합된 인간 본래의 생존을 뜻하기도 하고 비약적으로 표현한다면 영원한 민중성의 여러 요소를 다..
  • 신동엽 시인 15페이지
    신동엽은 1930년 8월18일 부여고을동남마을에 가난한 초가에서 2대 독자로 태어났다. 그는 부여초등학교에 있을 당시, 우등상을 탈 정도로 두뇌가 명석했다. 6학년 때, ‘내지성지참배단’의 그 학교 대표로 뽑혀 보름간 일본을 다녀오기도 했다. 1943년 전주사범대학에 ..
  • 시인 신동엽의 작품세계 분석 25페이지
    Ⅰ. 시인 신동엽 연보를 통해 본 신동엽 ▶1930: 8월 18일 부여읍 동남리에서 태어남. 부여초등학교, 전주사범학교, 단국대 사학과 졸업. ▶1959: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石林이라는 필명으로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입선. ▶1961: 명성여고 국어교사로 취임..
  • 신동엽 시의 여성성과 노자의 생태주의 (Feminity of Dong-Yeup, Shin’s Poems and Lao-tse’s Ecologies) 19페이지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진창영
  • 진정한 민족 시인 `신동엽` 7페이지
    7 - ○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다시 한번 말하거니와 문학은 수도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그것은 영원한 괴로움이요, 영원한 부정이요, 영원한 모색이다. 안이하게, 세계를 두 가지 색깔의 政體 싸움으로밖에 인식하지 못하는 軍事學的, 盲目技能學的 고장난..
  • 신동엽론 14페이지
    Ⅰ. 서론 <껍데기는 가라>라는 시를 처음 접했던 고등학교 시절, ‘아! 시라는 건 저럴 수도 있구나’를 느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시의 작가는 신동엽. 신동엽 시인은 이 시를 배우기 전에는 듣지 못했던 이름이었다. 처음 <껍데기는 가라>라는 시를 읽었을 땐,..
  • 시인 신동엽 6페이지
    1. 신동엽의 생애신동엽은 1930년 8월 18일 충남 부여의 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2대 독자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과묵한 성품과 총명함으로 부친의 사랑과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자랐다. 그러나 어린 신동엽의 마음에는 항상 한 구석에 알 수 없는 울분이 남아 있었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