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가 분석

등록일 2003.07.03 | 최종수정일 2015.11.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노처녀가》의 내용 분석
Ⅲ. 《노처녀가》를 통해 바라본 결혼
Ⅳ. 조선 시대 노처녀 VS 2002년 노처녀
Ⅴ. 나오며

본문내용

1. 《노처녀가》의 내용

작중 화자는 밤이면 적막한 빈 방에서 홀로 잠못 이루며 자신을 출가시키지 않은 부모를 원망하고 낮이면 행여 중매라도 들어올까 기다리는 마음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자신의 신랑감을 이저저리 꼽아보면서 출가한 후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 노처녀의 시집가고픈 심리와 허울 좋은 양반가의 시집 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빚어지는 갈등이 무척 해학적으로 그려졌다.
이 작품은 조선 후기 사대부층의 몰락상을 생생하게 드러냈다. 주인공은 자신이 노처녀가 된 신세를 체념하거나 순응하려 들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이 양반층(부모)의 무능과 체면에 기인함을 통렬히 공격하고 적극적으로 항변한다. 가사 내용의 '답답한 우리 부모', '가난한 좀양반', '불만한 처사', '괴망' 등의 표현이 그러하다. 이렇듯, 이 작품은 봉건왕조사회의 신분적 질곡에 대하여 날카롭게 항의하면서도, 그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노처녀가》의 초반부를 보면 그녀가 결혼을 못한 자신의 처지를 언급하면서 결혼의 조건에 관계없이 혼처자리만 생기면 당장 결혼을 할 것처럼 말하고 있다. 그러나 후반부로 가면서 이런 그녀의 태도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인다. 자신의 집안이 대단한 양반 집안임을 열거하면서 자신의 결혼이 현실적 조건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음을 은연중에 말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