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검사 심리평가 감상문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제부터인지 우리들은 심리테스트라는 조금은 전문적인 용어가 너무나도 일상적인 평어수준으로 들리게 되었다. 흥미위주의 틴에이지 잡지 뒤에 첨부되어 있는 연애패턴 테스트부터, 궁합을 맞춰본다는 궁합 심리테스트 등을 비롯하여 일상에서 겪게 되는 심리관련 테스트는 실로 너무나도 다양하다. 그러나 대개 요즘의 이러한 심리검사에 대한 타당도에 대한 불신이 만연해져가며 가볍게 웃어 넘겨버리는 가쉽거리가 되어 버린지 오래이다. 이것이 미치는 임상심리에 있어서 쓰임새 있는, 상당히 타당하며 신뢰할만한 검사에게 까지 미치는 영향은 꽤 큰 것 같다. 나 역시 이번 기회에 심리검사를 받기 전에 처음 갖게 되는 심리 테스트에 대한 선입견으로는 ‘조작하려면 의도에 의해 얼마든지 조작 가능한’, ‘가볍게 즐기고 넘어갈만한’의 신빙성이 적은 ‘재미있는 검사’에 불과했다.
그러나 과제로 주어진 검사이기에 우선 MMPI검사를 받으면서 조금은 진지하게 각 문항을 체크해 나가는데 같은 문항의 반복이라든지 문항의 의미를 조금 바꾼 같은 질문의 반복에서 수업시간에 들은 신뢰도를 체크하는 것임을 짐작하게 되며 의식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