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재평가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신사임당의 약력.
3. 조선시대의 여성관과 여성교육관.
4. 현대적 여성관에 대하여...
5. 신사임당의 재평가.
- 신사임당의 재능.
- 양처(良妻)로서의 신사임당.
- 현모(賢母)로서의 신사임당.
- 나의 생각.<현모양처인가 신여성인가?>
- 현모양처인 그녀의 어머니.
6. 과제를 통해 느낀 역사에 관한 나의 생각.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흔히 역사는 성공한 자의 편에서 씌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고 세월이 흐르면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도 일정하게 변하게 마련이고, 역사 속의 인물들에 대한 평가와 이해도 조금씩 달라지기도 한다. 역사가 끊임없이 새롭게 쓰이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들에 대해서 이분법적으로 사고하기를 즐긴다. 세종대왕은 훌륭한 임금이고, 연산군은 폭군이며, 장희빈은 희대의 요부이자 악녀이며, 신사임당은 현모양처라는 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이분법적 사고와 단정적인 평가 속에서 그 인물들의 삶 속에 가려 있는 굴곡 많고 다양한 사연들은 우리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 역사에 기록되어 있는 여인들 중에서 신사임당만큼 오랜 세월 동안 후세에 존경과 흠모를 받아 온 여성도 드물다. 신사임당은 우리나라 모든 여성들의 사표요 희망으로 주목 받아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생시절 우리들은 교실에서 신사임당과 같이 훌륭한 여성이 되어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아왔으며, 혹 길을 지나가는 사람 아무에게나 신사임당이 누구냐고 물어 본다면 십중팔구는 별다른 망설임 없이 현모양처라고 대답할 정도로 우리는 신사임당을 현모양처의 전형적인 인물로 이상화하고 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이상적인 여성상에 대한 인식과 생각도 많이 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신사임당은 이 땅의 많은 여성과 남성들에게 현모양처의 대명사로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막상 신사임당의 삶과 그 인물됨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녀의 인생이 어떠했으며, 또 무슨 내력으로 그가 현모양처의 상징처럼 숭앙되고 있는지 세부적인 관심이나 연구 없이 그저 교육 받은 대로 또는 풍문으로 전해들은 신사임당에 대한 고정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조선의 인물 뒤집어 읽기
20세기 여성 사건사
한국 여성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