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장주기 국제 정치 이론

등록일 2003.07.03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국제정치이론 수업에서 장주기 부분 발표를 맡아 정리한 것입니다
참고로 글자 크기는 11pt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자본주의 경제의 장기 파동 이론(Long wave theory)
3. 세계 체제학파(World system school)
4. 세계 지도력의 장주기학파(World leadership cycle school)
5. 국력 전이학파(Power transition school)
6. 맺음말

본문내용

(1) 자본 투자학파(Capital investment school)

자본 투자학파의 대표적 학자로는 콘드라티에프(Nikolai D. Kondratieff)와 포레스터(Jay W. Forrester)가 있으며 이들은 보수적인 세계관에 입각하여 있다.
콘드라티에프에 따르면 경기 상승기에는 철도, 운하, 공장과 같은 내구 자본재(long-lived capital goods)에 대한 과잉 투자가 발생하며 이는 자본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자본의 가격을 상승시킨다. 고가의 자본은 투자를 억제시켜 하강기에 이르게 되고 하강기에는 자본이 다시 저렴해지고 투자가 증가하여 경기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내구 자본재의 대량 투자와 가치 하락은 장기 파동을 발생시킨다.
포레스터는 장기 파동을 자본의 과도한 팽창과 쇠락의 결과로 보았는데 장기 파동의 상승기인 상승적 자본 투자의 초기 단계에는 이전의 불경기 회복에 대한 욕망으로 인해 자본 부문의 비대화를 초래한다. 자본의 한계생산성을 넘어선 자본설비는 대공황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불경기 동안에는 구자본 설비가 제거되고 경제 회복 단계에 이르기까지 낮은 수준의 자본 투자가 유지된다.


(2) 자본주의 위기학파(Capitalist crisis school)

자본주의 위기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트로츠키(Leon Trotsky)와 만델(Ernest Mandel)이 있으며 이 이론은 콘드라티에프에 대한 트로츠키의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자본 투자학파가 보수적인 반면, 자본주의 위기학파는 급진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
트로츠키에 의하면 자본주의 위기의 주기적 재현은 이윤율의 경향적 저하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자본주의에 의한 새로운 국가나 대륙의 취득, 새로운 자연 자원의 발견, 전쟁이나 혁명과 같은 상부 구조적 사건들이 자본주의 발전에서의 상승과 불황, 쇠락 등의 교대적 출현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하여 장기 파동이 자본주의 체제의 외재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1970년대 중반, 만델에 의해 맑스주의 장기 파동 이론이 재구성되었는데 그는 빠르거나 느린 페이스로 성장하는 경제의 경향은 평균 이윤율(average rate of profit)에 의존하여 높은 이윤은 자본주의 경제의 빠른 성장을, 낮은 이윤은 경제의 하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트로츠키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 경제의 일시적 회복은 기술적 변화나 국가 외부적 부문에서의 자본 유입 등과 같은 외부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하였으며 장기간의 계급 투쟁 순환을 통해 계급 투쟁이 생산의 장기 파동에서 주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하영선 편, 『현대국제정치이론』(서울: 사회비평사, 1995), pp.173~23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