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일지] 아리랑과 백범일지를 읽고

등록일 2003.07.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짧게 요약했구여....짧은게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가세여..^^

목차

아리랑..
백범일지.
결론

본문내용

아리랑과 백범일지는 김구선생과 김산 선생의 일대를 다룬 것이었다.
근데 김산 선생은 공산주의자였으며 김구선생은 민족주의자, 민주주의자였다.
이 두 책을 읽으며 김산과 김구선생 두 분의 사상은 틀렸으나 두분 모두 조국의 독립을 바랬으며 자신의 사상에 한 점 거짓없는 도덕심으로 평생을 일관하셨던 것 같다. 우선 김산 김구선생의 각각의 일대를 나만의 좁은 소견이나 적으려고한다. ‘아리랑’은 님웨일즈가 김산선생을 만나 그의 얘기를 듣고, 지은 책이다. 이책의 처음부분인 (회상)에서 김산 선생은 자신이 젊었으때가 16~22살까지 순수하고 헌신적인 열정의 불타오르던 낭만적인 혁명가 시절이라고 한다. 이렇게 젊은 시절이 없었던 것은 아마도 조선이란 나라가 자기 문제로 심각하게 고민하는 청춘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회상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김산 선생은 선생의 삶동안 항상 조국의 문제를 가슴에 품고 다니셨던 것같다. 선생은 3.1 운동을 계기로 정치의식에 눈을 뜬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대중운동의 힘이 내 존재를 뿌리째 흔들어 놓았다고 회상하셨다. 그리고 이때의 경험으로 인해 승리를 얻기 위해서는 싸워야 한다. 단지 기피만 하고 있는 것은 패배를 자초하는 일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 경험으로 인해 선생은 항상 적극적이고 행동적인 생활모습을 보여주신 것 같다. 이 책에서 3.1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의 5.4운동이 일어났는데, 이 운동은 일반 민중으로부터 단지 간접지원밖에 받지 못한 학생만의 폭동과 문화운동이었으나 우리의 3.1 운동은 전민족이 참여한 대중운동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1운동이후 선생은 일본으로 유학해서 일본의 혁명가들이 중국의 혁명가들과는 달리, 조선이나 그 밖의 외국인들을 절대로 구별하지 않으며 정말로 국제적인 정신의 소유자인걸 알게 된다. 그 후 선생은 열다섯 살의 나이에 칠백리 도보 여행을 떠난다.
그리하여 조선 독립군 군관학교에 삼개월 과정에 입학하시고 게릴라 전술과 북한지리에 탐독하셨다. 그후 16세에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도착하셨다. 여기서 선생은 이동휘장군
안창호 이광수 팽배 김충벽등을 만난다. 선생은 세 명의 영향을 받으셨다고 말씀하셨는데 쳣째는 김충벽과의 만남이다. 그에게서 마르크스 이론을 배우셨다.

참고 자료

백범일지(백범김구자서전)-도진순...돌베개
백범일지 이만열-역민사 1997
아리랑 김산 지음 / 님 웨일즈 지음 / 조우화 옮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