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서울시 청계천 복원사업 이대로 좋은가?

등록일 2003.07.0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행정] 서울시 청계천 복원사업 이대로 좋은가?

목차

Ⅰ.서론
1.청계천복원의 의의
2. 청계천소개

Ⅱ.본론
1. 서울시의 청계천 복원 사업
가. 청계천의 현주소
나. 청계천 복원의 필요성
다. 청계천 복원의 효과
2. 청계천 복원사업의 문제점
3. 청계천 복원 사업의 나아갈 개선 방향
4. 국내외사례
5. 하천 프로그램을 통한 시민참여방안에 대한 외국사례

Ⅲ.결론
1.복원사업의 기본 과제

본문내용

1.서론
1-1.청계천복원의 의의

청계천복원은 서울시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적인 문제이며 청계천복원사업은 21세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과업이다. 청계천복원이 이루어지면 서울은 환경 친화적, 인간중심적 도시공간으로 바뀔 것이다. 이것은 서울이 21세게 도시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서울의 이미지를 일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 문화유적이 복원되면 서울은 600년 역사성이 회복되고,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도시로 자리 매김을 하며, 청계천은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 찾는 휴식처이자 관광명소가 될 것이다.
청계천복원으로 주변환경이 개선되고, 새로운 상권이 조성되며 서울은 동북아의 중심도시, 국제적인 상업도시, 금융거점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 같은 환경복원사업은 서울의 얼굴을 바꾸고 서울시민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다.


1-2. 청계천소개

청계천은 서울의 하수도였다. 조선 6백년간 도성의 백성들은 버리고 싶은 것들은 모두 퍼담아 청계천에 버렸다. 굳이 청계천에 버리지 않았어도 수채 구멍을 통한 물은 모이고 모여 청계천으로 흘러들었다. 가뭄이 되면 쌓인 쓰레기와 배설물의 냄새가 도성을 진동시키고 홍수가 나면 범람하여 쓰레기를 돌려주던 곳이었다. 청계천이라는 이름이 붙은 때는 1910년대이며 그 전에는 그냥 개천(開川)이었을 따름이다. 청계천변은 주로 빨래터로 이용이 되었다. 일제시대 때부터 시작된 복개공사는 1978년에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빨래터도 묻혔으며 이때에 청계천 위로는 고가도로가 마련되었다.
청계고가도로는 3․1빌딩과 함께 이 땅의 근대화의 상징이었으며 우리도 미국처럼 자동차를 타고 바람처럼 도시를 질주한다는 도시고속도로는 가슴 벅찬 계획이었다. 그러나 도시의 주위를 순환하는 고속도로는 필요해도 관통하는 고속도로는 위험하기만 한 발상이다. 과연, 흉내는 냈는데 효과는 달랐다. 폭은 좁았고 오르내리는 경사는 급했다. 미국흉내내기는 오래가지 않았고 밀려드는 자동차가 도로를 메웠다. 장안 최고의 추물이니 어서 허물어야 한다는 성토도 쉬지 않고 불거져 나왔다. 해결이 아니고 문제가 되어버린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