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평성이란

등록일 2003.07.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공평의 정의
2.조세의 공평
3.바람직한 조세개혁의 방향

본문내용

<조세의 공평>
공평과세란 같은 규모의 소득이나 수입이 있으면 같은 규모의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과세관청에서 누가 얼마의 수입이나 소득을 실현했는지 알 수가 없으니 공평하게 세금 부담을 하게 할 수가 없다. 누가 얼마의 수입이나 소득을 실현했는지 알게 해 주는방법이 신용 카드 거래인 것이다. 은행계정을 통한 결제가 이루어짐으로써 누가 언제 어떠한 거래가 일어났는지에 대한 증빙이 확실하게 외부에 노출되고, 이에 따라 과세당국 역시 그 자료를활용하게 됨으로서 공평하게 세금을 부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가능하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거래하는것이 애국하는 길이다.
공평과세의 기능을 가장 강하게 갖고 있는 세목은 소득세다. 소득세는 소득이 많은 사람에게 보다 많은 세금을 부과하는 누진적인 세율체계를 가짐으로써 소득재분배의 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국가의 조세구조에서 소득세의 비중을 살펴보면 그 국가가 얼마나 공평성에 중점을 두는가를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정부수립과 함께 1948년 개인소득세제가 성립되고 1974년 종합소득세체계가 도입되었지만, 소득세의 기능은 선진국과 비교할 때 상당히 미약하다.
다음 장 에서 보듯이 소득세의 총 세수대비 비율은 독일과 프랑스를 제외한 선진국에 비하여 낮은 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