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연 프로그램을 통해 본 포스트 모더니즘

등록일 2003.07.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 본론
1)현실의 혼동
2)논리의 부재
3)주체의 부재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인터넷으로 '재현 프로그램'을 검색해 보면 현재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만도 12개가 나온다. 최근 MBC의 타임머신을 비롯해 3개 방송사의 오락프로 대다수가 '재연'이라는 기법에 의존한다는 이야기인데, 가히 '재연 프로그램의 전성시대'라 할 만하다. 방송사에서 새 프로그램에 재연물을 첨가하는 것은 재연프로그램이 시청률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이러한 재연 프로그램의 풍미 현상은 그저 한순간의 유행으로 가볍게 여길 문제만은 아닌 듯하다. 재연이라는 다큐멘터리적 기법에서의 문제가 아니라, 재연 프로그램이 담고 있는 그 공통의 속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접하게 된다.
우선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경쟁적으로 선정적 장면을 묘사하는 정도가 지나치며, 그에 따라 병리현상의 충격적인 장면에 집착한 결과 사실에 대한 왜곡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 비판의 요점이다. 굳이 이런 비판을 들어 보지 않고서도 시청자들은 충분히 요즈음의 재연프로그램의 선정성과 사실 왜곡에 대해 잘 간파하며 염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재연프로그램이 나날이 득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오늘날의 사회상황과 사람들의 인식과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오늘날 명실공히 포스트 모던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의 어떤 인식에 근거하여 이런 현상이 발현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이번 보고서를 통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