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문화계발이론(미디어가 청소년들에 주는 대학생활에 대한 환상)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문화계발이론에 대해서...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주는 대학생활의 환상에 대한것을 비교 해서 써봤습니다...
학교 과제로 썼던 레포트 였구염..좋은 성적 받았던겁니다^^
많이들 참고 하세요~~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이론 선정이유
3.설명(적용)
4.한계점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중․고등학교 때의 '우리들의 천국', '내일은 사랑', '광끼', '남자 셋, 여자 셋' '논스톱' 은 우리로 하여금 대학생들만의 누리는 사랑, 낭만, 자유로운 특권들을 느끼게 하였고 텔레비전 속에 비춰진 대학생들에 대한 동경과 환상을 갖게 하였다. 학교 잔디밭에 둘러앉아 서로의 얘기들을 하고, 끼리끼리 몰려다니며 그들 간의 사랑, 우정을 나누는, 공부하기보다는 그들의 에피소드의 장면 장면들은 아직도 중․고등학교시절에 가졌던 어렴풋한 꿈으로 기억된다.

시간이 흘러 대학생이 되었고 그 때의 그 기억들, 꿈꾸었던 대학생활의 환상은 저 멀리 흘러가 버렸지만 과외를 하면서 느낀 것은 지금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서도 대학에 대한 환상, 낭만에 대한 동경이 우리가 가졌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지금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대학생들의 모습 역시 우리가 예전에 가졌던 대학에 대한 생각처럼 중․고등학생들이 환상을 갖는 데에 일조를 하고 있다. 물론 그 때 그 당시의 대학생들과 유행, 풍조, 생각 등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학에 대한 막연한 그리움, 환상이라는 이미지는 그 때나 지금이나 똑같은 텔레비전을 통한 대학에 대한 느낌이다.

텔레비전 속의 대학생 드라마를 보며 대학에 대한 환상을 가졌고, 지금까지도 그에 대한 동경을 갖게 한다는 것은 텔레비전을 통해 본 드라마의 영향이 지대하다는 것을 자명하게 나타낸 것이라 볼 수 있다. 우리들에게 대학에 대한 꿈과 환상을 심어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TV의 영향은 컸으며 앞으로 그럴 것이란 생각이 든다. 따라서 이와 같은 텔레비전 속의 대학생드라마를 통한 영향이 거브너의 문화계발론과 접목시키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하여 TV를 통한 환상적인 대학생활을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