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근세사] 중국 명대 통치제도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세한 각주가 달려있어 참고하기 쉬울겁니다.

목차

서론
1. 전제권의 강화
2. 황제권의 양륜(兩輪) - 환관(宦官)과 내각(內閣)
3. 수보 장거정
결론

본문내용

중국의 정치적 특징이라고 하면 당연히 황제지배체제를 들 수가 있을 것이다. 그동안 동양 고대사에 대해 배워오면서 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황제권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번 근세사시간에도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그 시대마다 조금씩 다른 성격과 배후세력을 가지고 그 시대만의 황제권력을 유지하고 지켜왔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중국은 진한(秦漢) 제국 이후 청(淸) 말까지 2천 년 이상 황제를 중심으로 하는 정치체제로서 황제지배체제를 유지해 왔고 그것은 각각의 시대변화를 흡수하며 변화․발전되어 왔던 것이다. 명(明) 조때 역시 그 시대에 알맞은 관료운영체제를 가지고 굳건한 황제중심의 지배체제를 이어 나갔다.
..금까지 명 대의 통치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명(明) 대의 통치체제는 거의 그대로 청(淸) 대에 계승되었고, 그것이 결국 근․현대 중국혁명의 극복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중국사 전체에서 명 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충분히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서론에서 언급되었듯이 진․한대부터 내려오던 황제 통치 체제가 계속 이어지고 있었고 더 나아가 내각과 환관이라는 두 축에 의해 황제권을 유지해 가고 있는 명(明) 대만의 특징을 살펴 볼 수가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황제의 권력유지를 위해 두었던 내각과 환관은 그 세력을 확장하여 장거정과 같은 막강한 권력을 가진 수보를 배출하기까지 하며 황제권과 대립하는 세력으로 성장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불러오기도 한다.

참고 자료

*《강좌중국사》Ⅳ,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지식산업사, 1989.
*《명말․청초사회의 조명》, 오금성외, 도서출판 한울, 1990.
*《중국사》, 윤혜영 편역, 흥성사, 1986.
*《중국근세정치사연구》,조영록, 지식산업사, 198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